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5
제2장 주요 3D 파일 포맷의 차이점에 따른 3D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17
제1절 Blender에 Import한 3D 파일 포맷별 차이점 분석 17
제2절 파일 포맷 별 3D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24
제3절 STL 파일을 이용한 3D 애니메이션 제작 25
1. 머티리얼 26
2. 리깅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 27
3. 움직임(Motion) 생성 및 Rendering 28
제4절 FBX 파일을 이용한 3D 애니메이션 제작 30
제3장 3D 애니메이션 Rendering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분석 35
제1절 키프레임에 따른 렌더링 속도의 차이 35
제2절 샘플링 횟수와 해상도에 의한 영향도 조사 37
제4장 STL 파일의 교육적 활용 가치 42
제5장 결론 44
참고문헌 46
Abstract 48
〈표 1〉 3D 콘텐츠 제작 기술별 주요 파일 포맷 7
〈표 2〉 파일 포맷별 포함된 정보 비교 10
〈표 3〉 Rendering에 사용된 컴퓨터의 성능 16
〈표 4〉 파일 포맷별 차이점 정리 23
〈표 5〉 파일 포맷별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24
〈그림 1〉 STL의 데이터 구조와 표면 구조(왼쪽) OBJ의 데이터 구조(오른쪽) 8
〈그림 2〉 FBX와 OBJ에 포함된 정보 9
〈그림 3〉 3D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11
〈그림 4〉 open-source 3D SW중 1위로 선정된 Blender 13
〈그림 5〉 Thingiverse에서 insect로 검색한 화면 14
〈그림 6〉 연구절차 16
〈그림 7〉 구매한 OBJ파일의 소개 화면(왼쪽)과 3ds Max에서 max파일을... 17
〈그림 8〉 STL과 OBJ의 겉모습과 렌더링 했을 때의 비교 18
〈그림 9〉 OBJ와 STL의 계층 구조 비교 19
〈그림 10〉 STL과 OBJ에 같은 리깅을 적용하고 Test 20
〈그림 11〉 OBJ와 FBX의 렌더링 비교 21
〈그림 12〉 OBJ와 FBX의 계층 구조 비교 22
〈그림 13〉 Solidworks로 만든 무당벌레(왼쪽)와 Blender에 import한 화면 25
〈그림 14〉 머티리얼 적용 과정 26
〈그림 15〉 Weight Painting 진행 과정 28
〈그림 16〉 STL 파일에 대한 움직임 생성과 완성된 애니메이션 29
〈그림 17〉 FBX 파일로 제작한 3D 애니메이션 34
〈그림 18〉 키프레임에 따른 렌더링 속도 차이 36
〈그림 19〉 동일한 해상도에서 샘플링 횟수가 렌더링 소요시간 및 품질에 미치는 영향 41
〈그림 20〉 3D Print후 색상을 입힌 무당벌레와 사마귀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