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I. 서론 10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B. 연구범위 및 연구절차 11
C. 용어정의 13
1. 공적신앙 13
2. 중년기 교육 14
3. 교회교육 15
II. 상황 분석 15
A. 공공성에 대한 인식 16
1. 공공성에 대한 일반적 인식 16
2. 공공성에 대한 신앙적 인식 17
B. 한국교회 공공성의 역사 22
1. 신앙의 사유화와 세계역사 22
2. 선교초기 24
3. 일제강점기 28
4. 산업화시대 30
C. 한국교회 교회교육적 상황 34
1. 교회교육의 강조점 35
2. 교회학교 제도 37
D. 한국교회 공공성 약화 요인 39
1.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대처 39
2. 다원화 시대 43
3. 포스트 모던적 가치 44
4. 세계화 46
III. 이론적 근거 52
A. 교회의 본질로부터 공공성 찾기 52
1. 화해는 교회 52
2. 공교회 53
3. 신앙의 전달자로서의 교회 55
4. 지체로서의 교회 55
5. 사회와의 상호 관계로서의 교회 56
6. 하나님의 나라의 모형으로서의 교회 58
B. 신앙의 본질로부터 공공성 찾기 60
1. 복음의 공공성 60
2. 신학의 공공성 60
3. 신앙의 공공성 62
4. 관계로서의 신앙 63
5. 공동체적 신앙 67
6. 실천하는 신앙 69
IV. 기독교교육적 기초 : 공적신앙공동체 모델 71
A. 신앙공동체 이론 71
1. 신앙공동체 이론 소개 71
2. 장점 78
3. 단점 및 한계점 79
B. 공적신앙공동체 81
1. 공동체성 81
2. 신앙공동체 81
3. 공적신앙공동체 82
C. 공적신앙 교회교육 모델 85
1. 목적 85
2. 목표 87
3. 기독교 교육적 원리 93
4. 교육내용 102
5. 교수학습 방법론 104
6. 현장 - 교육 생태계 105
7. 교사 - 학습자 : 중년기에 대한 이해 108
8. 교육과정 운영 109
V. 공적신앙을 양육하는 교재 개발의 과정 111
A. 기술적이고 경험적 과제의 단계 - 상황 111
B. 해석적 과제의 단계 - 문제 직시 112
C. 규범적 과제의 단계 - 해결 113
D. 실용적 과제의 단계 - 방법 116
VI. 공적신앙인을 양육하는 교재 개발의 실제 118
A. 1단계 : 교회는 무엇입니까? 119
1. 1주차 : 세상 속에 있는 교회 119
2. 2주차 : 담을 허무는 교회 122
B. 2단계 : 신앙은 무엇입니까? 125
1. 3주차 : 공동체(교회) 안에서의 신앙 125
2. 4주차 : 세상을 향한 신앙 127
C. 3단계 : 공적신앙인 만나기 130
1. 5주차 : 순교자 만나기 130
2. 6주차 : 선교사 만나기 132
D. 4단계 : 공적신앙인으로 헌신하기 134
1. 7주차 ~ 10주차 : 이웃되기 1 ~ 4 135
E. 5단계 : 공적신앙인 누리기 135
1. 11주차 : 재능기부 136
2. 12주차 : 이웃사랑 예배 137
3. 후속 프로그램 및 관리 138
VII. 결론 139
A. 요약 139
B. 제언 141
참고문헌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