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연구의 제한 및 한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스토리텔링이란 15
2. Zakis & Liljedahl의 스토리텔링 학습모형 17
3. 정의적·인지적 영역에 관한 이론 19
4. 질적 연구 이론 2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방법 23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4
4. 연구절차 27
IV. 결과 분석 및 논의 28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중학교 2학년 확률 단원의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한다. 28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중학교 2학년 확률 단원의 학습에서 정의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에 어떤 영향이 나타는가? 60
V.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1
참고문헌 73
부록 75
〈부록1〉 질문지 75
〈부록2〉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설문지 76
〈부록3〉 질문지 77
〈부록4〉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설문지 78
〈부록5〉 1차시 79
〈부록6〉 2차시 81
〈부록7〉 3차시 84
〈부록8〉 4차시 86
〈부록9〉 5차시 89
〈부록10〉 학업성취도 평가지 92
〈부록11〉 A학생 정의적 평가지 (사전·사후) 94
〈부록12〉 B학생 정의적 평가지 (사전·사후) 95
〈부록13〉 A학생 활동지 (1차~5차) 96
〈부록14〉 B학생 활동지 (1차~5차) 99
〈부록15〉 A&B학생 인지적 평가지 101
〈표 II-1〉 Zazkis & Liljedahl의 이야기 모형 18
〈표 III-1〉 경우의 수와 확률 단원의 차시별 학습목표 23
〈표 III-2〉 Zakis & Liljedahl의 이야기 모형에 대한 교과 적용 모형 23
〈표 III-3〉 Zakis & Liljedahl의 이야기 요소에 의한 이야기 구성 24
〈표 III-4〉 정의적 영역 설문지의 영역 및 문항 25
〈표 III-5〉 인지적 영역별 문한 번호 27
〈표 III-6〉 연구 절차 27
〈표 IV-1〉 Zakis & Liljedahl의 모형을 적용한 1차시의 구성 28
〈표 IV-2〉 1차시 이야기 29
〈표 IV-3〉 1차시 교수·학습지도안 30
〈표 IV-4〉 Zakis & Liljedahl의 모형을 적용한 2차시의 구성 34
〈표 IV-5〉 2차시 이야기 35
〈표 IV-6〉 2차시 교수·학습지도안 36
〈표 IV-7〉 Zakis & Liljedahl의 모형을 적용한 3차시의 구성 41
〈표 IV-8〉 3차시 이야기 42
〈표 IV-9〉 3차시 교수·학습지도안 43
〈표 IV-10〉 Zakis & Liljedahl의 모형을 적용한 4차시의 구성 46
〈표 IV-11〉 4차시 이야기 47
〈표 IV-12〉 4차시 교수·학습지도안 48
〈표 IV-13〉 Zakis & Liljedahl의 모형을 적용한 5차시의 구성 53
〈표 IV-14〉 5차시 이야기 55
〈표 IV-15〉 5차시 교수·학습지도안 56
〈표 IV-16〉 수학에 대한 불안 평가지 분석 60
〈표 IV-17〉 수학에 대한 자신감 평가지 분석 61
〈표 IV-18〉 수학에 대한 불안 평가지 분석 62
〈표 IV-19〉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에 미치는 영향 평가지 분석 63
〈표 IV-20〉 수학 수업에의 참여 평가지 분석 63
〈표 IV-21〉 과제집착력과 의지 평가지 분석 64
〈표 IV-22〉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평가지 분석 65
〈표 IV-2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학습에 대한 생각 분석 66
〈표 IV-24〉 인지적 평가지 분석 67
〈그림 IV-1〉 인지적 영역 평가지 작성안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