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및 한계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학교 수학에서의 통계교육 16
2. 선행연구 25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8
1. 연구방법 28
2. 연구대상 28
3. 연구절차 28
4. 자료수집 29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2
1. '통계적 추정'단원 개념 이해 검사 분석 32
2. 학습 자료 개발 41
3. 개발 자료에 대한 교사 의견수렴 52
4. 차시별 학습 주제 선정 및 지도안 작성 54
5. 수업활용 후 사후 검사 55
6. 개발 자료에 대한 학생 의견 수렴 64
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3
부록 75
[표 1]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교과 내용 체계 18
[표 2] 연구 절차 29
[표 3]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문항 분석(2008학년도~2017학년도) 30
[표 4] 사전 검사지 내용분석 31
[표 5] 엑셀 VBA 기능 사용을 위한 Windows 환경설정 순서 42
[표 6] 엑셀 VBA 기능 사용을 위한 Excel 환경설정 순서 42
[표 7]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 문항1 교사 답변결과 53
[표 8]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 문항2 교사 답변결과 54
〈그림 1〉 문항 1의 학생답안 32
〈그림 2〉 문항 2의 학생답안-1 33
〈그림 3〉 문항 2의 학생답안-2 35
〈그림 4〉 문항 3의 학생답안 36
〈그림 5〉 문항 5의 학생답안 37
〈그림 6〉 문항 10의 학생답안 40
〈그림 7〉 통계적 추정 자료제작 프로그램 화면 43
〈그림 8〉 모집단 자료 생성 44
〈그림 9〉 모집단 자료 생성(정규분포) 45
〈그림 10〉 표본추출하기 45
〈그림 11〉 표본자료들에 대한 표본평균과 표본표준편차 46
〈그림 12〉 표본추출 시 가능한 전체 경우의 수와 표본평균 47
〈그림 13〉 모집단(정규분포)과 표본평균의 분포 비교 48
〈그림 14〉 모집단(일반분포)과 표본평균의 분포 비교 48
〈그림 15〉 편차의 제곱을 n으로 나눴을 때와 n-1로 나눴을 때의 비교 50
〈그림 16〉 모평균의 추정 과정 51
〈그림 17〉 모평균 추정결과 확인 52
〈그림 18〉 사후검사 문항1의 학생 답안 55
〈그림 19〉 사후검사 문항2의 학생 답안 56
〈그림 20〉 사후검사 문항3의 학생 답안 57
〈그림 21〉 사후검사 문항4의 학생 답안 58
〈그림 22〉 사후검사 문항5의 학생 답안 59
〈그림 23〉 사후검사 문항6의 학생 답안 60
〈그림 24〉 사후검사 문항7의 학생 답안 61
〈그림 25〉 사후검사 문항8의 학생 답안 61
〈그림 26〉 사후검사 문항9의 학생 답안 62
〈그림 27〉 사후검사 문항10의 학생 답안 63
〈그림 28〉 개발자료 의견수렴 문항1의 학생 답안 65
〈그림 29〉 개발자료 의견수렴 문항2의 학생 답안 66
〈그림 30〉 개발자료 의견수렴 문항3의 학생 답안 67
〈그림 31〉 개발자료 의견수렴 문항4의 학생 답안 68
〈그림 32〉 개발자료 의견수렴 문항5의 학생 답안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