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 및 한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거꾸로 교실의 배경 및 개념 15
2. EBS 교육방송을 활용한 교육 22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6
1. 연구 참여자 26
2. 연구 절차 32
3. 실험 설계 34
4. 측정 도구 44
IV. 연구 결과 48
1. 참여자별 특성 분석 48
2. 수업별 활동 분석 68
V. 결론 및 제언 83
1. 요약 및 결론 83
2. 제언 87
참고문헌 89
부록 91
부록 1. 사전 학습 유인물 91
부록 2. 수업 활동 유인물 94
부록 3. 수학학습태도 검사지 및 수업 만족도 설문지 99
부록 4. 집합 단원 형성 평가지 103
부록 5. 사후 서술형 설문지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