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13
2.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 SWH) 18
3. 과제연구 24
4. 과학 탐구 능력 29
5. 과학에 대한 태도 32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방법 34
3. 검사지 구성 및 분석 방법 40
IV. 연구 결과 45
1. SWH 적용 과제연구 프로그램이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45
2. SWH 적용 과제연구 프로그램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49
3. SWH 적용 과제연구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51
V.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7
참고문헌 68
부록 74
부록 1. 과학 탐구 능력 검사지 75
부록 2.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사전) 91
부록 2.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사후) 93
부록 3. 탐구적 과학 글쓰기(SWH) 적용 과제연구 인식 검사지 95
부록 4. 탐구적 과학 글쓰기(SWH) 적용 과제연구 학생 활동지 96
Abstract 104
〈표 II-1〉 형식에 따라 분류한 과학 글쓰기 유형 15
〈표 II-2〉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선행연구 및 효과 22
〈표 II-3〉 과제연구의 내용 체계 25
〈표 II-4〉 SAPA II의 과학 탐구 과정 요소 30
〈표 II-5〉 TSPS의 과학 탐구 과정 요소 31
〈표 III-1〉 연구 대상의 모둠별 연구 주제 36
〈표 III-2〉 SWH 학생 활동지 질문 내용 38
〈표 III-3〉 과학 탐구 능력 검사지의 영역과 문항 번호 41
〈표 III-4〉 과학 태도 검사지의 영역과 문항 번호 43
〈표 IV-1〉 과학 탐구 능력 사전-사후 비교 45
〈표 IV-2〉 과학 탐구 능력 하위 요소 사전-사후 비교 47
〈표 IV-3〉 과학에 대한 태도 사전-사후 비교 49
〈표 IV-4〉 과학에 대한 태도 하위 요소 사전-사후 비교 50
〈표 IV-5〉 인식검사 문항별 평균 점수 52
〈표 IV-6〉 인식검사 항목별 유형 및 응답 비율 53
[그림 II-1]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20
[그림 III-1] 연구 진행 방법 35
[그림 III-2] SWH 적용 과제연구 프로그램 진행 과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