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Abstract 8
I.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11
2. 선행연구사 검토 16
II. 문학 교육의 목표와 가치의 내면화 21
1. 문학교육의 목표 21
2. 문학교육에서 가치 및 내면화의 개념 33
3. 자아와 타자의 인식을 통한 가치 내면화의 필요성 43
III. 문학적 가치 내면화를 위한 문학 교육의 실제 56
1. 작품 분석을 통해서 본 문학 교육 가치 내면화의 실제 56
1.1. 『너와 나만의 시간, 황순원』의 교과서 분석 및 교육적 의의 57
1.2. 『줄, 이청준』의 교과서 분석 및 교육적 의의 65
2. 가치 내면화 중심의 교수·학습 지도의 실제 75
2.1. 황순원『너와 나만의 시간』의 교수·학습 방안 76
2.2. 이청준 『줄』의 교수·학습 방안 92
IV. 결론 108
참고문헌 112
[표-1] 제 7차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목표 22
[표-2] 가치관 중심, 텍스트 중심, 학습자 중심의... 24
[표-3]'문학' 과목의 내용 체계 26
[표-4] '문학의 성찰적·윤리적 역할' 관련 성취기준 28
[표-5]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된... 30
[표-6] 국어과 인성 핵심 역량 31
[표-7] 문학교육의 내면화 과정 39
[표-8] 교육적 인간상 및 핵심역량과 학교 급별 교육 목표와의 연계 44
[표-9]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