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사 검토 12
3. 연구 대상 및 방법 17
II. 2015개정 교육과정과 융합 수업 19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19
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 수업의 의의 및 실태 25
1) 융합 수업의 의의 및 특징 25
2) 현장에서의 융합 수업 실태 30
III.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 33
1. 교수·학습 내용 33
1) 윤선도 문학의 위상과 〈오우가〉 가치 33
2) 〈오우가〉에 대한 기존의 학습 내용 36
3) 융합 수업에서의 〈오우가〉 학습 내용 40
2. 교수·학습 방법 45
1) 국어과 융합 수업에서의 고려 사항 45
2) 〈오우가〉를 활용한 융합 수업 예시안 47
IV. 결론 77
참고문헌 81
ABSTRACT 87
[표1] 2015 개정교육과정 핵심역량 및 국어과 교과 역량 22
[표2] 국어교과 역량 의미 22
[표3]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 23
[표4] 백워드 단원설계 모듈의 개요 28
[표5] 학습계획에서 WHERETO 고려하기 29
[표6] 중학교 교사들의 융합수업에 대한 인식 30
[표7] 중학교 교사들의 융합수업을 주저하는 이유 31
[표8] 고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수업에 대한 인식 32
[표9] 고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수업을 주저하는 이유 32
[표10] 〈2차~7차 고전 및 문학 교과서 윤선도 시조 게재 양상〉 34
[표11] 〈2015개정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오우가〉 게재 양상〉 34
[표12] 단원 설계 개요 1 (백워드 설계 적용) 48
[표13] 융합 수업 지도안 예시1 50
[표14] 단원 설계 개요 2 (백워드 설계 적용) 57
[표15] 융합 수업 지도안 예시2 60
[표16] 단원 설계 개요 3 (백워드 설계 적용) 67
[표17] 융합 수업 지도안 예시3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