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어휘 연구 11
가. 어휘의 개념과 중요성 11
나. 어휘의 분류 13
다. 어휘 선정과 기준 14
2. 코퍼스와 코퍼스 언어학 16
가. 코퍼스와 코퍼스 언어학의 개념 16
나. 코퍼스의 종류 17
다. 코퍼스 툴을 이용한 분석 및 용어 정리 20
III. 연구방법 24
1. 연구의 대상과 범위 24
2. 연구도구 및 절차 25
가. 연구도구 25
3. 연구 방법 28
IV. 분석 결과 및 논의 30
1. 기본 어휘 수 분석 30
가. 교과서별 어휘 수 분석 30
나. 교과서별 문장의 길이와 난이도 31
다. 2015 개정 교육과정 기본 어휘와 교과서 어휘 분석 32
2. BNC와 교과서 어휘 비교 분석 33
가. BNC와 교과서 다빈도(high frequency) 어휘 목록 33
나. BNC와 교과서 다빈도 어휘 목록 중 기능어와 내용어 36
3. BNC와 교과서 다빈도 연어 분석 41
가. 중심어 'people'의 연어 및 cluster 분석 42
나. 중심어 'time'의 연어 및 cluster 분석 43
다. BNC와 교과서 다빈도 내용어 연어 cluster 분석 45
V.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50
ABSTRACT 52
〈표 II-1〉 어휘(vocabulary)의 사전적 의미 12
〈표 II-2〉 Brown Corpus 단어 개수와 단어 구현 점유율 14
〈표 II-3〉 2009&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15
〈표 II-4〉 일반 코퍼스의 종류 18
〈표 II-5〉 BNC의 문자 언어 자료 수집 방법 19
〈표 II-6〉 Hill의 연어(collocation) 구분 23
〈표 II-7〉 love의 연어(collocation) clusters 24
〈표 III-1〉 High School English 교과서 10권 25
〈표 IV-1〉 교과서 어휘 유형의 구현 결과 30
〈표 IV-2〉 교과서 문장 수와 문장 당 평균 단어 32
〈표 IV-3〉 교과서별 2015 개정 교육과정 기본 어휘 반영률 33
〈표 IV-4〉 BNC의 다빈도 100위 어휘 34
〈표 IV-5〉 교과서별 다빈도 100위 어휘 BNC와 비교 35
〈표 IV-6〉 BNC의 다빈도 100위 어휘 중 기능어 37
〈표 IV-7〉 BNC와 교과서의 다빈도 기능어 20개 38
〈표 IV-8〉 BNC와 교과서의 다빈도 내용어 20개 40
〈표 IV-9〉 people과 결합하는 어휘 42
〈표 IV-10〉 time과 결합하는 어휘 44
〈표 IV-11〉 BNC와 교과서 다빈도 내용어 연어 cluster 46
[그림 II-1] this의 용례 22
[그림 III-1] Oxford Wordsmith 7.0 메인 26
[그림 III-2] BNC에서 people이 중심어일 때 함께 사용된 어휘 빈도순 27
[그림 III-3] 연구과정 및 분석 절차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