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문제 15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6
1) 학교스포츠클럽 16
2) 참여만족 16
3) 학교폭력행동 16
4) 학교생활 만족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학교스포츠클럽 18
가. 학교스포츠클럽의 정의 18
나. 학교스포츠클럽의 역할 및 기능 18
2. 참여만족 20
3. 학교폭력 행동 22
가. 학교폭력 행동의 정의 22
나. 학교폭력 유형 23
4. 학교 생활만족도 24
가. 학교생활 만족의 정의 25
나. 학교생활 만족도 요소 25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절차 29
3. 조사도구 29
가. 설문지 구성 29
4. 자료처리 36
IV. 연구결과 3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검증 38
가. 성별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 38
나. 학년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 39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폭력행동의 차이검증 42
가.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행동의 차이 42
나. 학년에 따른 학교폭력 행동의 차이 43
다. 참여시간에 따른 학교폭력 행동의 차이 45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 생활만족의 차이검증 47
가. 성별에 따른 학교 생활만족의 차이 47
나. 학년에 따른 학교 생활만족의 차이 47
다. 참여시간에 따른 학교 생활만족의 차이 49
4. 참여만족, 학교폭력 행동, 학교 생활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51
5.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고등학생의 참여 만족이 학교폭력 행동에 미치는 영향 52
6.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고등학생의 참여 만족이 학교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V. 논의 5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 만족, 학교폭력 행동, 학교생활 만족의 차이 59
2.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고등학생의 참여 만족이 학교폭력 행동에 미치는 영향 61
3.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고등학생의 참여 만족이 학교 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 62
VI.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 71
ABSTRACT 76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표 III-2〉 설문지의 구성 및 문항 30
〈표 III-3〉 참여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3
〈표 III-4〉 학교폭력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4
〈표 III-5〉 학교생활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5
〈표 III-6〉 신뢰도 분석 결과표 36
〈표 IV-1〉 성별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분석 결과 38
〈표 IV-2〉 학년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 39
〈표 IV-3〉 참여시간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 40
〈표 IV-4〉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행동의 차이분석 결과 42
〈표 IV-5〉 학년에 따른 학교폭력행동의 차이분석 결과 43
〈표 IV-6〉 참여시간에 따른 학교폭력행동의 차이 45
〈표 IV-7〉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분석 결과 47
〈표 IV-8〉 학년에 따른 학교 생활만족의 차이분석 결과 48
〈표 IV-9〉 참여시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9
〈표 IV-10〉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51
〈표 IV-11〉 참여만족이 집단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2
〈표 IV-12〉 참여 만족이 언어·정서적 폭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3
〈표 IV-13〉 참여 만족이 신체·물리적 폭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4
〈표 IV-14〉 참여 만족이 집단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5
〈표 IV-15〉 참여만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6
〈표 IV-16〉 참여 만족이 학습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7
〈표 IV-17〉 참여 만족이 교칙 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8
〈그림 III-1〉 연구의 절차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