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다중지능이론 정의 13
2. 다중지능의 기준 및 독립성과 복합성 14
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지능 19
4. 융복합교육 29
III. 다중지능이론과 융복합요소에 따른 지도방안 31
1. 음악과 미술, 과학 교과의 교수·학습 31
1) 〈분절법〉의 죄르지 리게티(Ligeti György Sándor) 32
2)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분절법〉 융복합 교수학습 전략 40
3) 〈분절법〉 교수학습지도안 41
2. 음악과 사회 교과의 교수·학습 50
1) 〈염소 4만원〉에서의 아프리카 빈곤과 기아 51
2)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염소 4만원〉 융복합 교수학습 전략 52
3) 〈염소4만원〉 교수학습지도안 53
IV. 결론 58
참고문헌 60
〈표 1〉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활동 25
〈표 2〉 다중지능을 촉진하는 학습활동 27
〈표 3〉 다중지능이론을 이용한 수업 요소 40
〈표 4〉 〈분절법〉 1차시 교수 학습 지도안 41
〈표 5〉 〈분절법〉 2차시 교수 학습 지도안 47
〈표 6〉 다중지능이론을 이용한 수업 요소 52
〈표 7〉 〈염소4만원〉 교수 학습 지도안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