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10
1.2. 연구 목적 13
제2장 관련 연구 14
2.1. OBD-II 인터페이스 14
2.2. OBD-II 프로토콜 17
2.3. CAN 통신 프로토콜 19
2.4. ECU 21
2.4.1. 자동차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21
2.4.2. 센서(Sensors) 23
2.4.3. ECU의 구조와 작동원리 24
제3장 설계 및 분석 26
3.1. OBD-II 회로 설계 26
3.1.1. OBD-II 데이터 추출 알고리즘 27
3.1.2. OBD-II 하드웨어 설계 29
3.2. 연구 구현의 방법 31
3.3. 데이터 추출 방안 32
3.4. ECU 모니터링 33
3.4.1. OBD-II PID 33
3.4.2. ECU 모니터링을 위한 전송 메시지 설정 37
3.4.3. ECU 모니터링을 위한 수신 메시지 설정 38
3.4.4. 실제 차량에서의 모니터링 수행 40
3.4.5. 기타 차량 네트워크의 데이터 분석 41
제4장 구현 44
4.1. 데이터 추출 알고리즘 44
4.2. 실 데이터 추출 실험 47
제5장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9
(표 2.1) OBD-II 지원 데이터 목록 예 16
(표 2.2) ECU에 보내는 Message 포맷 17
(표 2.3) ECU에서 응답되는 Message 포맷 18
(표 2.4) CAN Frame Classes 20
(표 2.5) 주요 센서들과 운전특성값 24
(표 3.1) PID 목록 및 설명 34
(표 3.2) Mode별 설명 35
(표 3.3) 데이터 Byte별 형식 35
(표 3.4) 응답 데이터 36
(표 4.1) 시간별 추출된 데이터 I 51
(표 4.2) 시간별 추출된 데이터 II 57
(그림 1.1) EU 배출 기준 11
(그림 1.2) OBD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제품 12
(그림 2.1) SAE J1962 Standard OBD-II 커넥터 구조 15
(그림 2.2) UART 통신 방식 19
(그림 2.3) CAN 통신 방식 19
(그림 2.4) K-Jetronic의 블록선도 22
(그림 2.5) KE-Jetronic ECU의 블록선도 25
(그림 3.1) OBD-II 인터페이스 회로 블록도 26
(그림 3.2) OBD-II 데이터 추출 순서도 27
(그림 3.3) OBD-II 하드웨어(MCU) 29
(그림 3.4) OBD-II 하드웨어(EEPROM) 30
(그림 3.5) OBD-II 하드웨어(CAN Transceiver) 30
(그림 3.6) CANTALKER Windows Application 32
(그림 3.7) CAN Send Message Tool 38
(그림 3.8) Monitor CAN ID & Data I 40
(그림 3.9) Monitor CAN ID & Data II 41
(그림 3.10) CAN Bus Statistics 41
(그림 3.11) Monitor CAN ID & Data III 42
(그림 4.1) 운행시간에 따른 순차적인 OBD-II 데이터 추출 44
(그림 4.2) 수집·추출·분석 순서도 45
(그림 4.3) 선별 데이터 선정 46
(그림 4.4) 실제 주행 차량에 OBD-II 케이블 장착 47
(그림 4.5) 기록용 OBD-II 실험 장치 장착 48
(그림 4.6) 장착 완료 후 시험 가동 48
(그림 4.7) 주행 중 추출되고 있는 데이터 49
(그림 4.8) 시간별 추출된 데이터 50
(그림 4.9) 추출된 DPF 포집량 I 53
(그림 4.10) 추출된 DPF 주행거리 I 54
(그림 4.11) 추출된 DPF 배기온도 I 55
(그림 4.12) DPF가 작동된 지점 56
(그림 4.13) 추출된 DPF 포집량 II 61
(그림 4.14) 추출된 DPF 주행거리 II 62
(그림 4.15) 추출된 DPF 배기온도 II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