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I. 서론 14
1. 연구 목적 14
2. 연구 방법 및 범위 16
3. 연구의 흐름도 17
4. 선행연구 18
II. 이론적 고찰 20
1. 한국의 차 생산지 20
1) 생산업체 현황 21
2) 가공업체 현황 22
3) 한국 차 유통경로 25
2. 차(茶) 브랜드의 현황 26
1) 아시아지역의 차 브랜드 현황 26
2) 유럽지역의 차 브랜드 현황 31
3. 플렉서블 아이덴티티(Flexible Identity)의 이해 34
1)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34
2)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차 관련 디자인 사례분석 39
4. 브랜드 선호도(preference)의 이해 43
III. 보성녹차 디자인 현황 45
1. 보성녹차 45
2. 보성녹차 디자인 현황 46
IV.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제안 48
1. 디자인 목표 및 컨셉 48
1) 디자인 목표 48
2) 디자인 컨셉 49
2.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안 51
1) 심볼디자인 51
2) 색상 52
3) 서체 53
4)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시스템 54
V.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에 관한 선호도 조사 55
1. 조사내용 55
1) 조사개요 55
2) 자료처리방법 55
3) 조사결과 56
2. 소결 75
VI. 결론 77
참고문헌 80
부록 84
국문초록 89
〈표 1〉 국내 선행연구 분석 18
〈표 2〉 오설록 제품이미지 22
〈표 3〉 녹차원 제품이미지 23
〈표 4〉 티젠 제품이미지 24
〈표 5〉 동원 F&B(보성녹차) 제품이미지 24
〈표 6〉 동서식품(현미녹차) 제품이미지 25
〈표 7〉 한국의 차 브랜드 종류 28
〈표 8〉 중국의 차 브랜드 종류 29
〈표 9〉 일본의 차 브랜드 종류 30
〈표 10〉 영국의 차 브랜드 종류 31
〈표 11〉 프랑스의 차 브랜드 종류 33
〈표 12〉 독일의 차 브랜드 종류 34
〈표 13〉 자연사 박물관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36
〈표 14〉 교육기관(내셔널 뮤직센터)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36
〈표 15〉 온라인 기반 기업(구글)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37
〈표 16〉 온라인 기반 기업(네이버)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38
〈표 17〉 도시브랜드(멜버른)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39
〈표 18〉 오설록의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시스템 분석 40
〈표 19〉 우위타이의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시스템 분석 41
〈표 20〉 TWG의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시스템 분석 43
〈표 21〉 보성군의 브랜드 슬로건 및 전용색상 46
〈표 22〉 보성녹차통합브랜드 47
〈표 23〉 심볼디자인 시안 51
〈표 24〉 I.R.I IMAGE SCALE 52
〈표 25〉 색상디자인 시안 53
〈표 26〉 서체디자인 시안 53
〈표 27〉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안 54
〈표 28〉 조사개요 55
〈표 29〉 보성녹차 인지여부 56
〈표 30〉 보성녹차 음용 경험 유무 56
〈표 31〉 보성녹차 인지 경로 57
〈표 32〉 보성녹차 연상느낌 57
〈표 33〉 연령별 보성녹차 연상느낌 58
〈표 34〉 성별 보성녹차 연상느낌 58
〈표 35〉 보성녹차 연상컬러 59
〈표 36〉 BTB 로고 디자인 59
〈표 37〉 BTB 로고 디자인에서 느껴지는 키워드 60
〈표 38〉 연령별 BTB 로고 디자인에서 느껴지는 키워드 60
〈표 39〉 BTB 로고가 차 브랜드와 어울리는 정도 61
〈표 40〉 연령별 BTB 로고가 차 브랜드와 어울리는 정도 61
〈표 41〉 BTB 로고가 있는 상품 이용의도 62
〈표 42〉 연령별 BTB 로고가 있는 상품 이용의도 62
〈표 43〉 BTB 로고의 색상과 디자인으로 통일성 여부 63
〈표 44〉 BTB 로고 기억의 용이성 63
〈표 45〉 연령별 BTB 로고 기억의 용이성 64
〈표 46〉 보성녹차 브랜드 선호도 향상 위해 필요한 것 64
〈표 47〉 연령별 보성녹차 브랜드 선호도 향상 위해 필요한 것 65
〈표 48〉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적용 사례 본 경험 65
〈표 49〉 연령별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적용 사례 본 경험 66
〈표 50〉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경험 매체 66
〈표 51〉 연령별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경험 매체 67
〈표 52〉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67
〈표 53〉 연령별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68
〈표 54〉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에 관한 질문 68
〈표 55〉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선호도 69
〈표 56〉 연령별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제안 선호도 69
〈표 57〉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제안 이미지 시각적 호감을 느낀 정도 70
〈표 58〉 연령별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제안 이미지 시각적 호감을 느낀 정도 70
〈표 59〉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제안 이미지에 대한 브랜드 호감을 느낀 정도 71
〈표 60〉 연령별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제안 이미지에 대한... 71
〈표 61〉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주는 브랜드 발전 기대감 72
〈표 62〉 연령별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주는 브랜드 발전 기대감 72
〈표 63〉 보성녹차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으로 브랜드 관련... 73
〈표 64〉 연령별 브랜드 관련 정보나 지식의 확대 가능성 73
〈표 65〉 응답자 남녀 구성비 74
〈표 66〉 응답자 연령 74
〈표 67〉 응답자 연령 74
〈표 68〉 응답자 직업 75
〈그림 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 한국 차의 유통경로 26
〈그림 3〉 멜버른 시티 아이덴티티 38
〈그림 4〉 디자인 컨셉 다이어그램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