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3. 연구의 흐름도 15
II. 이론적 고찰 16
1. 한국의 차문화 16
1) 한국 차문화의 이해 16
2) 한국 다실문화 공간 18
3) 중·일 다실 공간의 특징 26
2. 폴 클레의 작품세계 30
1) 예술관 30
2) 회화의 특징 32
3) 기호와 상징 36
3. 폴 클레의 작품 분석 37
1) 기하학적 작품 분석 37
2) 한국의 조각보적인 요소 연구 42
III. 작품제작 45
1. 작품계획 45
2. 작품제작 과정 및 작품 연출 47
IV. 결론 76
참고문헌 78
국문초록 82
〈표-1〉 한국의 다실 풍경 20
〈표-2〉 찻주전자의 형태 22
〈표-3〉 다실에서 사용되는 차도구 23
〈표-4〉 조각 발의 종류 25
〈표-5〉 보자기의 종류 25
〈표-6〉 중국의 다실 풍경 26
〈표-7〉 일본의 다실 풍경 28
〈표-8〉 폴 클레의 선 33
〈표-9〉 폴 클레의 색조 34
〈표-10〉 폴 클레의 색채 35
〈표-11〉 폴 클레의 변화된 선 37
〈표-12〉 폴 클레의 천사작품 39
〈표-13〉 폴 클레의 기하학적 색채 1. 40
〈표-14〉 폴 클레의 기하학적 색채 2. 42
〈표-15〉 폴 클레의 조각적인 색채 43
〈표-16〉 한국의 조각보 43
〈표-17〉 이미지작품 선정 47
〈표-18〉 작품1. '꽃구름 속에' 작품제작 과정 50
〈표-19〉 작품2. '강변노을' 작품제작 과정 53
〈표-20〉 작품3. '중첩의 미학' 작품제작 과정 57
〈표-21〉 작품4. '평야 그리고 노을을 바라보다' 작품제작 과정 61
〈표-22〉 작품5. '부드러운 손짓' 작품제작 과정 65
〈표-23〉 작품6. '사유적 의미' 작품제작 과정 69
〈표-24〉 작품7. '질서 있는 풍경' 작품제작 과정 73
〈그림 1〉 [제목없음] 48
〈그림 1-1〉 [제목없음] 48
〈그림 2〉 [제목없음] 50
〈그림 3〉 [제목없음] 51
〈그림 4〉 [제목없음] 52
〈그림 4-1〉 [제목없음] 52
〈그림 4-2〉 [제목없음] 52
〈그림 5〉 [제목없음] 53
〈그림 6〉 [제목없음] 55
〈그림 7〉 [제목없음] 56
〈그림 7-1〉 [제목없음] 56
〈그림 8〉 [제목없음] 57
〈그림 9〉 [제목없음] 59
〈그림 10〉 [제목없음] 60
〈그림 10-1〉 [제목없음] 60
〈그림 11〉 [제목없음] 61
〈그림 12〉 [제목없음] 63
〈그림 13〉 [제목없음] 64
〈그림 13-1〉 [제목없음] 64
〈그림 14〉 [제목없음] 65
〈그림 15〉 [제목없음] 67
〈그림 16〉 [제목없음] 68
〈그림 16-1〉 [제목없음] 68
〈그림 17〉 [제목없음] 69
〈그림 18〉 [제목없음] 71
〈그림 19〉 [제목없음] 72
〈그림 19-1〉 [제목없음] 72
〈그림 20〉 [제목없음] 73
〈그림 21〉 [제목없음] 75
〈작품-1〉 꽃구름 속에 48
〈작품-2〉 강변노을 52
〈작품-3〉 중첩의 미학 56
〈작품-4〉 평야 그리고 노을을 바라보다 60
〈작품-5〉 부드러운 손짓 64
〈작품-6〉 사유적 의미 68
〈작품-7〉 질서있는 풍경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