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및 방법 13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섬유매체 15
2. 만다라 18
3. 자기표현 27
III. 연구방법 31
제1절 연구대상선정 기준과 특성 31
제2절 연구 절차 32
제3절 연구의 측정도구 32
1. 자기표현 척도지 32
2. K-HTP 그림검사(Kinetic House Tree Person Test): 동적 집, 나무, 사람검사 33
제4절 미술 치료프로그램 34
제5절 자료 분석 37
IV. 연구결과 38
제1절 자기표현 사전·사후 결과분석 38
1.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기표현 변화분석 38
2. K-HTP의 사전·사후 변화분석 42
3. 프로그램 회기별 분석 50
V. 결론 및 제언 69
참고자료 및 문헌 72
국문 초록 75
부록 77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78
〈부록2〉 미술 작품 및 정보사용 동의서 79
〈부록3〉 자기표현 척도검사지 80
〈부록4〉 집단 미술 치료 회기별 작품 사진[내용없음] 77
〈표-1〉 연구대상 아동의 특성 31
〈표-2〉 자기표현 척도 하위요인 33
〈표-3〉 만다라미술 치료프로그램 34
〈표-4〉 실험 전 통계집단과 실험집단의 비교 38
〈표-5〉 실험집단의 자기표현의 사전·사후 T-검정 결과 39
〈표-6〉 통제집단의 실험 후 자기표현력 T-검정 결과 40
〈표-7〉 실험 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비교 40
〈표-8〉 하위영역 자기표현력 차이검증 41
〈표-9〉 가. A 아동의 K-HTP 사전·사후 분석 변화 43
〈표-10〉 나. B 아동의 K-HTP 사전·사후 분석 변화 44
〈표-11〉 다. C 아동의 K-HTP 사전·사후 분석 변화 45
〈표-12〉 라. D 아동의 K-HTP 사전·사후 분석 변화 46
〈표-13〉 마. E 아동의 K-HTP 사전·사후 분석 변화 47
〈표-14〉 바. F 아동의 K-HTP 사전·사후 분석 변화 48
〈표-15〉 사. G 아동의 K-HTP 사전·사후 분석 변화 49
〈표-16〉 1회기 자기표현 평정척도 검사지 / K-HTP 그리기 검사 50
〈표-17〉 2회기/ 실공 만다라 51
〈표-18〉 3회기/에코백 만다라 52
〈표-19〉 4회기/ 장갑우리가족 만다라 53
〈표-20〉 5회기/만다라 협동화 54
〈표-21〉 6회기/홀치기염색 55
〈표-22〉 7회기 / 광목천 필통에 만다라 그리기 56
〈표-23〉 8회기/ 만다라 컵 받침대 57
〈표-24〉 9회기/드림캐처 58
〈표-25〉 10회기/스트링 만다라 59
〈표-26〉 11회기/꽃 만다라(내 마음 가는대로) 60
〈표-27〉 12회기/미니핸드폰 장식 펠트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기) 61
〈표-28〉 13회기/ 니스 만들기 62
〈표-29〉 14회기/나만의 만다라(자기 상징 만다라) 63
〈표-30〉 15회기/ 나의 꿈 만다라액자 64
〈표-31〉 16회기/ 나의 만다라 전등 65
〈표-32〉 17회기/자기표현평정 검사/ K-HTP 그림검사 66
〈표-33〉 프로그램 회기과정에서 나타난 아동 관찰 분석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