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학교 밖 청소년 11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11
2) 학교 밖 청소년의 발생원인 12
3)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및 특징 12
4)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 13
2. 자기분화 14
3. 자기효능감 16
4. 진로성숙도 17
5. 자기분화,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의 관계 19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자 및 자료수집 방법 21
2. 측정도구 22
1) 자기분화 척도 22
2) 자기효능감 23
3) 진로성숙도 23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24
IV. 연구결과 25
1. 자기분화,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의 일반적 수 준 25
1) 자기분화의 일반적 수준 25
2) 자기효능감의 일반적 수준 25
3) 진로성숙도의 일반적 수준 26
2.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자기분화,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의 차이 27
1)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자기분화의 차이 27
2)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28
3)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 29
3. 자기분화,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의 관계 30
4. 자기효능감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 33
V. 결론 및 제언 35
1. 결론 35
2. 제언 38
참고문헌 40
국문초록 49
ABSTRACT 51
부록 1. 설문지 53
〈표 1〉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13
〈표 2〉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 중단율 현황 14
〈표 3〉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21
〈표 4〉 자기분화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22
〈표 5〉 자기효능감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23
〈표 6〉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24
〈표 7〉 자기분화의 일반적 수준 25
〈표 8〉 자기효능감의 일반적 수준 26
〈표 9〉 진로성숙도의 일반적 수준 26
〈표 10〉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자기분화의 차이 28
〈표 11〉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29
〈표 12〉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 30
〈표 13〉 자기분화,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의 관계 32
〈표 14〉 자기분화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34
〈그림 1〉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