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대인문제해결력 12
2. 놀이성 15
3. 정서지능 19
4. 선행연구 고찰 22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도구 26
1) 유아의 놀이성 평정척도 26
2) 유아의 정서지능 평정척도 27
3)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평정척도 28
3. 연구 절차 30
1) 예비 조사 30
2) 본 조사 30
4. 자료처리 및 분석 31
IV. 연구결과 및 해석 32
1.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 대인문제해결력 32
1) 유아 놀이성의 일반적 경향 32
2) 정서지능의 일반적인 경향 33
3) 대인문제해결력의 일반적인 경향 35
2.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과 대인문제해결력 간의 관계 37
1) 유아의 놀이성과 대인문제해결력 간의 관계 37
2) 유아의 정서지능과 대인문제해결력 간의 관계 38
3.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이 대인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40
1)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이 정서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40
2)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이 긍정적 문제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43
3)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이 부정적 문제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46
4)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이 무반응에 미치는 영향 49
V. 논의 및 결론 51
참고문헌 55
국문초록 64
ABSTRACT 67
부록 71
부록1. 기관동의서 72
부록2. 학부모동의서 73
부록3. 유아용 대인문제해결력 검사 74
부록4. 유아의 놀이성 검사 75
부록5.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 76
〈표II-1〉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1
〈표III-1〉 연구 대상 유아의 일반적 특성 25
〈표III-2〉 유아 놀이성 척도의 문항 구성 26
〈표III-3〉 유아 정서지능 척도의 문항 구성 27
〈표III-4〉 대인문제해결력의 이야기 내용과 정서적 반응의 채점기준 28
〈표III-5〉 대인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인 문제해결전략의 이야기에 대한 내용과 예 29
〈표IV-1〉 유아의 놀이성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 32
〈표IV-2〉 성별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 차이 33
〈표IV-3〉 정서지능의 일반적인 경향 34
〈표IV-4〉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 차이 35
〈표IV-5〉 대인문제해결력의 일반적인 경향 36
〈표IV-6〉 성별에 따른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차이 36
〈표IV-7〉 유아의 놀이성과 대인문제해결력 간의 상관관계 38
〈표IV-8〉 유아의 정서지능과 대인문제해결력 간의 상관관계 39
〈표IV-9〉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이 정서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40
〈표IV-10〉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의 하위 요인이 정서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42
〈표IV-11〉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이 긍정적 문제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43
〈표IV-12〉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의 하위 요인이 긍정적 문제해결전략에 미치... 45
〈표IV-13〉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이 부정적 문제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46
〈표IV-14〉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의 하위 요인이 부정적 문제해결전략에 미치... 48
〈표IV-15〉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이 무반응에 미치는 영향 49
〈표IV-16〉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의 하위 요인이 무반응에 미치는 영향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