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신규 설치되는 발전원(Source of Energy)이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에서 태양광과 풍력을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로 발전산업의 Portfolio 전환이 이루어 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2015년 12월 체결한 파리협정(Paris Agreement) 준수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한 전력 생산량을 20%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였으며 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제도와 같은 신재생 산업 확산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그러나 2020년 이후를 예측해보면 국내시장은 신재생 발전소의 설치부지가 제한적이며 선진화된 산업 구조로 전력 사용량의 증가 폭이 둔화되어 신재생 발전 구축 규모는 설비 용량 면에서 성장의 한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업이 세계적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역량을 축적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Project Model로 Global 시장 진출을 도모 할 수 있도록 태양광 연계형 ESS사업으로 진출해야 할 잠재적 성장 시장과 시장 진입 방안에 대한 Framework를 연구하고 그 실행결과를 검증해 보았다.
우선 시장 선정 Framework을 바탕으로 태양광과 연계 ESS 사업이 활성화된 국가의 확산 정책과 각 국가의 환경을 분석하고 MENA지역과 동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정책, 환경을 분석하여 국제적 Research 기관의 자료를 통합한 후 향후 태양광 연계형 ESS 사업이 활성화 될 지역으로 인도를 잠재적 목표 시장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인도시장의 특성과 전망을 토대로 적절한 인도 시장 진입 방안으로 NTPC, SECI와 TATA Power Solar, Vikram Solar와 같은 공공기관 및 경쟁력 있는 Local IPP 사업자와 공동 투자를 통한 저가형 태양광 연계 ESS Pilot Project를 수행하고 인도시장에 진입하여 Copy 모델 확산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방안이 가장 적절함을 설문을 통해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