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및 흐름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공유경제의 개념과 성장의 사회적 배경 18
1. 공유경제의 개념 18
2. 공유경제 성장의 사회적 배경 19
3. 공유분야와 비즈니스 유형 21
4. 공간공유 유형 및 정책적 의미 22
제2절 코워킹 스페이스의 일반적 고찰 23
1. 코워킹 스페이스의 개념 23
2. 코워킹 스페이스의 발전 24
제3절 코워킹 스페이스의 현황 25
1. 해외 코워킹 스페이스의 현황 25
2. 국내 코워킹 스페이스의 현황 27
3. 코워킹 스페이스의 분류 28
제4절 코워킹스페이스의 구성요소 30
1. 공간적 구성요소의 분류 30
2. 공간적 구성요소 31
3. 커뮤니티의 중요성 35
제5절 선행연구 고찰 36
1. 코워킹 스페이스의 선행연구 36
2. AHP 분석기법을 활용한 연구 39
3. 기존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2
제3장 평가 모형의 설계 43
제1절 연구 분석의 틀 43
1.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개요 43
2. AHP의 분석 방법 44
제2절 계층 구조 설계 47
1. 예비설문 조사 48
2. 계층화 및 설문의 구조 51
제3절 평가항목의 세부 내용 52
1. 건축요소 52
2. 공간 구성 53
3. 코워킹 관리 54
4. 멤버쉽 관리 56
제4절 설문지의 구성 및 설문대상 선정 58
1. 설문지의 구성 58
2. 설문대상자 선정 59
제5절 응답 결과의 신뢰도 분석 60
1. 일관성 검증 60
2. 전문가 검증 61
제4장 설문 결과 및 중요도 분석결과 62
제1절 응답자 분석결과 62
1. 자료수집 및 설문조사 62
2. 응답자의 일반현황 분석 62
3. 응답자의 코워킹 스페이스 근무 관련 현황 분석 63
4. 현재 근무하는 코워킹 스페이스 65
제2절 상위요소에 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 65
1. 전체 응답자의 상위요소 중요도 분석 65
2. 응답자 특성별 상위요소 중요도 분석 66
제3절 하위요소에 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 71
1. 전체 응답자의 하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분석 71
2. 전체 응답자의 하위요소 종합 중요도 분석 73
3. 응답자 분류별 하위요소 종합 중요도 분석 74
제5장 결론 83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8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86
참고문헌 88
부록_설문지 91
ABSTRACT 98
[표 1-1] 서울시내 분기별 공실율 추이 13
[표 1-2] 서울시내 2018년 4월 공실율 현황 13
[표 2-1] 도시 공간공유의 도시정책적 활용 23
[표 2-2] 코워킹 스페이스의 핵심적 가치관 24
[표 2-3] 코워킹 스페이스 유형 분류 선행연구 28
[표 2-4] 코워킹 스페이스 유형 분류 사례 29
[표 2-5] 공간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분류 30
[표 2-6]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 구성요소 분류 31
[표 2-7] 헤이그라운드 공간 구성요소별 면적 34
[표 2-8] 코워킹 스페이스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2-9] 코워킹 스페이스 운영요소 분석 결과 40
[표 2-10] 공유오피스 구성요소 분석 결과 41
[표 3-1] 검증 통계량 46
[표 3-2] 예비 설문 평가 항목 49
[표 3-3] 요소별 계층화 확정 과정 50
[표 3-4] 확정된 설문 평가 항목 51
[표 3-5] 코워킹 스페이스 멤버쉽 비용 사례 57
[표 3-6] 설문지의 구성 59
[표 3-7] 설문 대상지의 주요 현황 59
[표 3-8] 설문분석 대상의 CR값 현황 61
[표 4-1] 응답자 일반적 특성 63
[표 4-2] 코워킹 스페이스 근무 관련 현황 64
[표 4-3] 현재 근무 코워킹 스페이스 65
[표 4-4] 전체 응답자의 상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66
[표 4-5] 성별 상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67
[표 4-6] 연령별 상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67
[표 4-7] 기업 형태별 상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68
[표 4-8] 직장내 역할별 상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69
[표 4-9] 코워킹 스페이스 근무 기간별 상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69
[표 4-10] 커뮤니티 관심도별 상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70
[표 4-11] 코워킹 스페이스 특성별 상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71
[표 4-12] 건축요소의 하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71
[표 4-13] 공간구성의 하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72
[표 4-14] 코워킹 관리의 하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72
[표 4-15] 멤버쉽 관리의 하위요소 상대적 중요도 73
[표 4-16] 전체 응답자의 하위요소 종합 중요도 74
[표 4-17] 성별 하위요소 종합 중요도 75
[표 4-18] 연령별 하위요소 종합 중요도 76
[표 4-19] 기업 형태별 하위요소 종합 중요도 78
[표 4-20] 직장내 역할별 하위요소 종합 중요도 79
[표 4-21] 코워킹 스페이스 근무 기간별 하위요소 종합 중요도 80
[표 4-22] 커뮤니티 관심도별 하위요소 종합 중요도 81
[표 4-23] 코워킹 스페이스 특성별 하위요소 종합 중요도 8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공유경제 확산의 사회적 배경 20
〈그림 2-2〉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 21
〈그림 2-3〉 코워킹 스페이스의 증가추세 26
〈그림 3-1〉 AHP분석의 적용 45
〈그림 3-2〉 척도의 내용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