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과 체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프랜차이즈 및 가맹사업의 개념 15
1. 프랜차이즈 개념 15
2. 가맹사업법상의 법적 요건 17
제2절 프랜차이즈 현황 및 제도 18
1. 프랜차이즈 일반현황 18
2. 커피 프랜차이즈 현황 22
3. 프랜차이즈 제도 : 가맹사업법상 규제 26
제3절 상권의 개념과 입지 이론 28
1. 상권의 개념 및 분류 28
2. 입지 이론 31
제4절 선행연구 고찰 34
1. 커피전문점의 입지·상권 및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선행연구 34
2. 정책분석에 대한 연구 (가맹사업법 영업지역과 관련하여) 39
제3장 연구 설계 41
제1절 연구모형 41
제2절 연구가설 42
제4장 실증 분석 46
제1절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46
1. 분석 자료 46
2. 분석 방법 : 헤도닉 가격모형 51
제2절 실증 분석 결과 52
1. 기술적 통계 52
2. 분석결과 56
제5장 결론 6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6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62
참고문헌 64
〈표 1-1〉 연구의 구성 14
〈표 2-1〉 프랜차이즈 산업이 국민경제 차지하는 비중 19
〈표 2-2〉 프랜차이즈 산업의 업종별 구성(매출액 기준) 20
〈표 2-3〉 프랜차이즈 산업의 업종별 구성(가맹본부수 기준) 20
〈표 2-4〉 2016년 업종별 영업표지 수 현황 22
〈표 2-5〉 2015년 업종별 가맹점 수 현황 22
〈표 2-6〉 최근 10년간 주요 커피 브랜드 점포수 25
〈표 2-7〉 2015년 주요 커피 브랜드별 가맹점 변동현황 및 연평균매출액 25
〈표 2-8〉 선행 연구 비교 및 요약(입지·상권 및 소비자행동) 38
〈표 2-9〉 선행 연구 비교 및 요약(정책분석) 40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표 4-2〉 연속형 변수의 기초통계 53
〈표 4-3〉 이산형변수의 빈도분석 54
〈표 4-4〉 추정결과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