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내용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이해 16
제1절 전기자동차 개요 16
1. 기후변화와 에너지의 고찰 16
2. 전기자동차 이해 22
제2절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개요 25
1. 직접 충전 방식 26
2. 배터리 교체 방식 27
3. 비접촉식 충전 방식 28
제3장 전기자동차 확산 운영 모델 30
제4장 스마트 전력 충전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 34
제1절 스마트 전력 충전시스템 설계 목적 34
제2절 스마트 전력 충전 충전시스템의 설계 34
제3절 스마트 전력 충전시스템의 제작 38
제5장 실험 42
제1절 스마트 전력 충전시스템 실험 개요 및 방법 42
제2절 실험결과 및 분석 44
1. 실험환경 44
2. 실험 결과데이터 도출 및 분석 45
제6장 결론 56
참고문헌 58
〈표 1-1〉 전기차 충전기 설치현황 12
〈표 2-1〉 CAFE제도 적용기준 17
〈표 2-2〉 국내 전기차 보급현황 18
〈표 2-3〉 세계 전기차 지원 정책 20
〈표 3-1〉 신규충전기 시스템 구성 32
〈표 3-2〉 충전인프라 비교 33
〈표 4-1〉 신규 충전운영시스템 기능 36
〈표 4-2〉 스마트 충전 콘센트 제품제원 및 사양 39
〈표 5-1〉 스마트 전력 충전시스템 실험개요 42
〈표 5-2〉 스마트 전력 충전시스템 실험방법 43
〈표 5-3〉 스마트 충전콘센트 설치 견적서 46
〈표 5-4〉 스탠드형 완속충전기 설치 견적서 46
〈표 5-5〉 사용자 충전인증 데이터 48
〈표 5-6〉 스탠드형 완속충전기 사용시 요금 52
〈표 5-7〉 충전 과온도 발생시 제어 OFF 명령 53
〈그림 1-1〉 초소형 전기차 및 전기바이크 충전 13
〈그림 2-1〉 온실가스 종류 16
〈그림 2-2〉 전세계 자동차 생산현황 17
〈그림 2-3〉 해외 전기차 보급현황 19
〈그림 2-4〉 국내 전기차 보급계획 19
〈그림 2-5〉 전기동력차 종류 및 특징 22
〈그림 2-6〉 전기차(EV) 및 내연기관자동차(ICEV)의 구조 23
〈그림 2-7〉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성 25
〈그림 2-8〉 전기차 완속충전 방식 26
〈그림 2-9〉 이동형 충전기 사용체계 27
〈그림 2-10〉 전기차 급속 충전 방식 27
〈그림 2-11〉 전기차 배터리 교환 방식 28
〈그림 2-12〉 美 Qualcomm의 공진 Wireless형 28
〈그림 2-13〉 日 Nissan의 자기유도 Wireless형 29
〈그림 3-1〉 연립/다세대주택 주차장 전경 30
〈그림 3-2〉 아파트/주상복합 주차장 전경 30
〈그림 3-3〉 신규 전력 충전시스템 개념도 32
〈그림 4-1〉 개선된 스마트 전력 충전시스템 기능 37
〈그림 4-2〉 스마트 전력충전 시스템 프로토콜 추가 38
〈그림 4-3〉 콘센트형 충전케이블 38
〈그림 4-4〉 온도센서 부착 38
〈그림 4-5〉 RFID Glass Capsule 부착 39
〈그림 4-6〉 LORA통신 특징 40
〈그림 4-7〉 스마트 충전 콘센트의 조립 과정 41
〈그림 4-8〉 실험 대상건물 지하주차장 전경 42
〈그림 4-9〉 지하주차장 전열 구성도 44
〈그림 4-10〉 설치공사 사진 및 설치된 사진 44
〈그림 4-11〉 스마트 충전콘센트 충전 사진 45
〈그림 4-12〉 스마트 충전콘센트 설비 전/후 45
〈그림 4-13〉 통신방식 전/후 47
〈그림 4-14〉 통신 및 Data 경로 47
〈그림 4-15〉 회원인증 방식 비교 48
〈그림 4-16〉 스마트 충전콘센트 충전이력 49
〈그림 4-17〉 정산시스템 전/후 50
〈그림 4-18〉 한전 요금 청구서 50
〈그림 4-19〉 충전사업자 발행용 요금표 50
〈그림 4-20〉 전기차 충전 전력요금 51
〈그림 4-21〉 인터페이스 전/후 52
〈그림 4-22〉 전력수요관리 프로세스 54
〈그림 4-23〉 스탠드형 충전기 충전소 55
〈그림 4-24〉 스마트 충전 콘센트 충전소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