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6
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1
1.1. 연구의 배경 11
1.2. 연구의 필요성 13
2장 이론적 이해 15
1. 친환경자동차의 개요 15
1.1. 자동차와 환경변화에 대한 고찰 15
1.2. 친환경자동차 이해 20
2. 저소음자동차의 개요 22
2.1. 연구동향 22
2.2. 개발동향 소개 24
3장 실험시설 및 장비 26
1. 실험 개요 26
2. 실험 시설 26
3. 실험 장비 27
4. 실험차량 제원 29
4.1. 차량제원 29
4장 시험 방법 30
1. 외부시험 30
1.1. 측정 장비 30
1.2. 음향환경, 기상조건 및 암소음 31
1.3. 시험방법 33
1.4. UN 방식에 의한 등속주행소음시험 35
5장 시험결과와 분석 37
1. 시험결과 37
1.1. 등속도 소음 측정 테스트 37
6장 결론 50
참고문헌 54
〈표 1〉 세계 전기차 지원 정책 19
〈표 2〉 전기동력차 종류 및 특징 20
〈표 3〉 Minimum Sound level Requirements in dB(A) 23
〈표 4〉 차량A 제원 29
〈표 5〉 주변소음에 대한 보정치 32
〈표 6〉 Sound Power Level Model of Vehicle 34
〈표 7〉 자동차 형식 구분표 36
〈표 8〉 시험에 사용된 장비와 명칭 37
〈표 9〉 10Km/h 시험결과 38
〈표 10〉 20Km/h 시험결과 40
〈표 11〉 20Km/h 시험결과 42
〈표 12〉 자동차(a) 내연기관자동차 음압레벨 44
〈표 13〉 자동차(b) 하이브리드자동차 음압레벨 44
〈표 14〉 자동차(e) 전기자동차 음압레벨 44
〈표 15〉 sm3 등속주행 음압레벨 49
〈표 16〉 sm3 EV 등속주행 음압레벨 49
〈표 17〉 Background noise 49
〈그림 1〉 국내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자동차 등록현황 11
〈그림 2〉 초소형전기차, 전기자전거, 전동퀵보드 12
〈그림 3〉 증기자동차, 전기자동차, 내연기관자동차 15
〈그림 4〉 온실가스 종류 16
〈그림 5〉 전세계 자동차 생산현황 16
〈그림 6〉 해외 전기차 보급현황 18
〈그림 7〉 전기차(EV)와 내연기관자동차(ICEV)의 구조적인 차이점 21
〈그림 8〉 소음발생장치 구조 22
〈그림 9〉 AVAS System on the QRTV 24
〈그림 10〉 Background Noise Level 24
〈그림 11〉 Adjusted Levels 25
〈그림 12〉 소음 시험로 계략도 25
〈그림 13〉 소음시험로 전경 26
〈그림 14〉 실험장비 28
〈그림 15〉 시험차종 29
〈그림 16〉 소음시험로 전경 31
〈그림 17〉 소음 시험로 제원 31
〈그림 18〉 측정위치와 마이크로폰의 설치위치 33
〈그림 19〉 등속도 소음 측정 방법 38
〈그림 20〉 자동차 10Km/h 시험결과 39
〈그림 21〉 자동차 20Km/h 시험결과 41
〈그림 22〉 자동차 후진 시험결과 43
〈그림 23〉 자동차(a,b,e)의 10Km/h 구간 SPL 비교 45
〈그림 24〉 자동차(a,b,e)의 20Km/h 구간 SPL 비교 45
〈그림 25〉 자동차(a,b,e)의 후진 구간 SPL 비교 46
〈그림 26〉 자동차(a,b,c,d,e)의 전 구간 SPL 비교 46
〈그림 27〉 20㎞/h 정 주행 시험데이터 47
〈그림 28〉 SM3 가속주행시험 데이터 48
〈그림 29〉 SM3 EV 가속주행시험 데이터 48
〈그림 30〉 비교시험에 사용된 자동차들의 시험장면-1 52
〈그림 31〉 비교시험에 사용된 자동차들의 시험장면-2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