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문제와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역량기반 인성교육과 자기조절 13
(1) 인성교육의 개념 13
(2) 자기조절의 개념과 하위구성요인 22
2. 주요 이론 26
(1)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 27
(2) Vygotsky의 상호작용이론 28
(3) 정서지능이론 29
III. 불교수행에서의 자기조절 32
1. 불교 인간관 32
(1) 자아와 무아 32
(2) 십이연기설을 통한 이해 37
2. 팔정도로 본 불교의 자기조절 원리 42
(1) 여덟 가지 구성요소 44
(2) 여덟 가지 구성요소의 자기조절 원리 49
IV. 불교명상 프로그램과 '자기조절' 연구 사례 57
1. 선행연구 내용 58
2. 선행연구의 특징 및 한계 61
V. 논의 및 결론 64
1. 논의 : 인성교육의 내용으로서 불교의 팔정도 64
2. 결론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5
〈표-1〉 인성의 가치와 덕목분류 15
〈표-2〉 인성측정도구개발을 위한 구인 16
〈표-3〉 OECD핵심역량의 세 가지 범주와 하위능력 20
〈표-4〉 자기조절력 하위구성요인 25
〈표-5〉 4가지 하위 구성요인과 세부내용 26
〈표-6〉 여덟 가지 구성요소의 자기조절 원리 54
〈표-7〉 불교명상 프로그램과 자기조절에 관한 선행연구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