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음악대학 현황 14
1) 서울 지역 음악대학 및 전문대학 14
2) 경기 지역 음악대학 및 전문대학 16
2. 음악전공 대학생의 진로 21
1) 음악전공 대학생의 진로선택의 현실 21
2) 음악 관련 직무 25
3. 음악치료대학원 현황 및 교육과정 27
1) 음악치료대학원 현황 27
2) 음악치료대학원 교육과정 29
4. 음악치료 인식 관련 선행연구 35
1) 정신과 35
2) 아동, 청소년 관련 종사자 37
3) 기타 관련 종사자 39
4) 일반인, 대학생 40
III.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연구도구 43
3. 연구절차 53
4. 자료 처리 방법 54
IV. 연구결과 55
1. 음악치료 인식도 55
1) 음악치료 인식 55
2) 음악치료 인식 여부에 따른 음악치료 효과 56
3) 음악치료 이해 56
4) 음악치료 효과 58
2. 음악치료사에 대한 인식도 60
1) 음악치료사 직업에 대한 인식 60
2) 음악치료사 자질에 대한 인식 62
3. 음악전공 대학생의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음악치료 효과, 음악치료사 직업에 대한 인식의 관계 63
4. 음악치료대학원 진학의향 64
1) 음악 전공과 음악치료 전공의 관련성 64
2) 음악치료대학원 진학의향 65
V.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5
부록 9
〈부록1〉 서울 지역 음악 계열 대학교 현황 84
〈부록2〉 서울 지역 음악 계열 전문대학 현황 87
〈부록3〉 경기 지역 음악 계열 대학교 현황 88
〈부록4〉 경기 지역 음악 계열 전문대학 현황 91
〈부록5〉 서울 지역 음악 계열 대학교 홈페이지 주소 94
〈부록6〉 서울 지역 음악 계열 전문대학 홈페이지 주소 94
〈부록7〉 경기 지역 음악 계열 대학교 홈페이지 주소 95
〈부록8〉 경기 지역 음악 계열 전문대학 홈페이지 주소 96
〈부록9〉 국내 음악치료대학원 현황 97
〈부록10〉 음악치료대학원 진학의향이 '있다' 응답 이유 98
〈부록11〉 설문지 100
ABSTRACT 108
〈표1〉 음대생 희망 직업에 대한 분류 26
〈표2〉 국내 음악치료대학원 현황 28
〈표3〉 서울 지역 음악치료대학원 교육과정 31
〈표4〉 경기 지역 음악치료대학원 교육과정 33
〈표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6〉 설문지 문항 구성내용 45
〈표7〉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문항-총점 간 상관계수 47
〈표8〉 음악치료의 효과성 및 음악치료사 직업에 대한 인식 문항-총점 간... 48
〈표9〉 문항의 신뢰도 49
〈표10〉 음악치료의 이해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0
〈표11〉 음악치료의 효과성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1
〈표12〉 음악치료사 직업에 대한 인식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2
〈표13〉 음악치료에 대한 인식도 55
〈표14〉 음악치료 인식 여부에 따른 음악치료 효과 인식 차이 56
〈표15〉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도 57
〈표16〉 음악치료 효과에 대한 인식도 59
〈표17〉 음악치료사 직업에 대한 인식도 61
〈표18〉 음악치료사 자질에 대한 인식도 62
〈표19〉 음악전공 대학생의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음악치료의 효과,... 63
〈표20〉 본인의 음악 전공이 음악치료 전공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이유 64
〈표21〉 음악치료대학원 진학의향 65
〈표22〉 음악치료대학원 진학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 응답 이유 66
〈표23〉 음악치료 강의 경험 여부에 따른 진학의향 67
〈표24〉 음악치료 경험 의향에 따른 진학의향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