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창의융합인재의 개념, 특성과 통합교육과정 18
2.1.1. 창의융합인재의 개념과 특성 18
2.1.2. 통합교육과정 20
2.2. STEAM 교육의 개념과 수업방안 21
2.2.1. STEAM 교육의 개념 21
2.2.2. STEAM 교육을 위한 수업방안 25
2.3.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과 역할 28
2.3.1.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28
2.3.2. STEAM 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 30
제3장 연구방법 33
3.1. 조사대상 33
3.2. 조사도구 36
3.3. 연구절차 37
3.4. 자료처리 37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8
4.1. STEAM 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38
4.2. STEAM 교육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42
4.3. 배경변인에 따른 STEAM에 대한 인식과 역할 차이 43
4.3.1. 배경변인에 따른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43
4.3.2. 배경변인에 따른 STEAM 교육에 대한 역할 차이 56
제5장 논의 및 결론 67
5.1. 논의 67
5.2.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2
〈표 2-1〉 STEAM 내용 영역과 세부 내용 22
〈표 2-2〉 STEAM 교육의 구성요소 26
〈표 3-1〉 조사대상의 일반적 배경 34
〈표 3-2〉 과학과 예술 통합 교육 경험 35
〈표 3-3〉 설문지의 구성 36
〈표 4-1〉 STEAM 교육에 대한 보육교사 인식 38
〈표 4-2〉 STEAM 교육 적용 가능성 40
〈표 4-3〉 STEAM 교육 적용하지 않은 이유 40
〈표 4-4〉 STEAM 교육 적용 시 필요 지원 41
〈표 4-5〉 STEAM 교육에 대한 보육교사 역할 42
〈표 4-6〉 경력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M, SD 44
〈표 4-7〉 경력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ANOVA 45
〈표 4-8〉 기관유형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M, SD 46
〈표 4-9〉 기관유형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ANOVA 47
〈표 4-10〉 전공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M, SD 48
〈표 4-11〉 전공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ANOVA 49
〈표 4-12〉 자격증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M, SD 50
〈표 4-13〉 자격증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ANOVA 51
〈표 4-14〉 학력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M, SD 53
〈표 4-15〉 학력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ANOVA 54
〈표 4-16〉 연령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M, SD 55
〈표 4-17〉 연령 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ANOVA 56
〈표 4-18〉 경력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M, SD 57
〈표 4-19〉 경력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ANOVA 58
〈표 4-20〉 기관유형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M, SD 59
〈표 4-21〉 경력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ANOVA 59
〈표 4-22〉 전공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M, SD 60
〈표 4-23〉 전공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ANOVA 61
〈표 4-24〉 자격증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M, SD 62
〈표 4-25〉 자격증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ANOVA 63
〈표 4-26〉 학력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M, SD 64
〈표 4-27〉 학력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ANOVA 64
〈표 4-28〉 반 연령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M, SD 66
〈표 4-29〉 반 연령 별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 ANOVA 66
[그림 2-1] STEAM 교육의 피라미드 모형 22
[그림 2-2] STEAM 학습 준거 23
[그림 2-3] STEAM 교육활동의 교수-학습방법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