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사회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STEAM 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역할을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전국에서 보육 수급률이 제일 높은 S시의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기술통계,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STEAM 교육에 대한 교육 경험은 전반적으로 낮은 편이었으나, STEAM 교육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인식은 높은 편이었다. 둘째, STEAM 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 조사에서는 중요도와 현재 상황에서 인식 차이가 나타났다. 보육교사는 STEAM 교육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였지만, 현재 상황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 교사연령, 교육경력, 최종학력, 담당하는 반 연령이 높을수록 저경력 교사보다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역할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