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창의성의 개념과 발달 19
2.1.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19
2.1.2. 유아기 창의성 발달과 특징 25
2.1.3. 유아기 창의성 지도 26
2.2.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의 개념과 지도 29
2.2.1.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의 개념과 의의 29
2.2.2. 스토리텔링 수학활동과 창의성 지도 31
2.3. 자연물 활용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의 의미와 내용 32
2.3.1. 자연물 활용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의 의미 32
2.3.2. 자연물 활용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의 내용 33
제3장 연구 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연구도구 38
3.2.1. 검사도구 38
3.2.2. 실험도구 42
3.3. 연구절차 45
3.3.1. 사전검사 45
3.3.2. 실험절차 47
3.3.3. 사후검사 51
3.4. 자료처리 5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2
4.1. 창의적 능력(언어 창의성, 도형 창의성) 향상 효과 52
4.1.1. 언어 창의성 향상 효과 52
4.1.2. 도형 창의성 향상 효과 53
4.1.3. 창의적 능력 향상 효과 55
4.2. 창의적 성격 향상에 미치는 효과 55
4.3. 통합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57
제5장 논의 및 결론 58
5.1. 논의 58
5.2. 결론 60
참고문헌 63
부록 70
〈표 2-1〉 국내 학자에 따른 창의성 정의 21
〈표 2-2〉 창의성의 4P이론 21
〈표 2-3〉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격 하위 요소 분류와 개념 24
〈표 2-4〉 창의적 사고기법의 유형 28
〈표 2-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학습단계 34
〈표 2-6〉 스토리 창작 6단계 35
〈표 2-7〉 스토리텔링 수학활동 교수-학습과정 36
〈표 3-1〉 연구대상 38
〈표 3-2〉 유아 통합창의성검사(K-ICT)의 구성 39
〈표 3-3〉 창의적 능력의 하위요인 및 내용 40
〈표 3-4〉 창의적 성격의 하위요인 및 내용 42
〈표 3-5〉 자연물 활용 스토리텔링 수학활동 전체계획안 43
〈표 3-6〉 누리과정에 기초한 수학활동 전체계획안 44
〈표 3-7〉 연구절차 45
〈표 3-8〉 창의적 능력 사전검사 결과 46
〈표 3-9〉 창의적 성격 사전검사 결과 47
〈표 3-10〉 자연물 활용 스토리텔링 수학활동 수업계획안 예시 48
〈표 3-11〉 누리과정에 기초한 수학활동 수업계획안 예시 50
〈표 4-1〉 언어 창의성 향상 효과 52
〈표 4-2〉 도형 창의성 향상 효과: 두 독립집단 t-test 53
〈표 4-3〉 도형 창의성 향상 효과: ANCOVA 54
〈표 4-4〉 창의적 능력 향상 효과 55
〈표 4-5〉 창의적 성격 향상 효과: 두 독립집단 t-test 56
〈표 4-6〉 창의적 성격 향상 효과: ANCOVA 56
〈표 4-7〉 통합 창의성 향상 효과 57
[그림 2-1] Volcano 모형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