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1.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영아의 발달의 특징 및 오감발달 17
2.1.1. 영아기 발달의 특징 17
2.2.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4
2.2.1. 창의성의 개념 24
2.2.2. 영아기 창의성 발달과 특징 32
2.3. 영아기 오감놀이 활용 34
2.3.1. 오감놀이의 개념과 방법 34
2.3.2. 영아기 오감놀이의 교육적 가치 36
제3장 연구방법 39
3.1. 연구대상 39
3.2. 연구도구 40
3.2.1. 실험용 프로그램 40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3
4.1. 연령별 오감놀이를 통한 창의성 변화 43
4.1.1. 만0세 오감놀이 활동 43
4.1.2. 만0세 오감놀이를 통한 창의성 변화 46
4.1.3. 만1세 오감놀이 활동 46
4.1.4. 만1세 오감놀이를 통한 창의성 변화 48
4.1.5. 만2세 오감놀이 활동 49
4.1.6. 만2세 오감놀이를 통한 창의성 변화 52
4.2. 영아 창의성 변화 관찰 52
제5장 논의 및 결론 57
5.1. 논의 57
5.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71
〈표 2-1〉 창의성의 정의 25
〈표 2-2〉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의 하위요소 분류와 개념 29
〈표 3-1〉 연구대상 39
〈표 3-2〉 오감놀이 프로그램의 구성 40
〈표 3-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활동주제 비교 42
[그림 2-1] 창의성 측정을 위한 'Volcano Model' 28
[그림 4-1] 만0세 오감놀이 활동 45
[그림 4-2] 만1세 오감놀이 활동 48
[그림 4-3] 만2세 오감놀이 활동 51
[그림 4-4] 사전 활동 결과물 53
[그림 4-5] 영아의 창의성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활동지 54
[그림 4-6]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55
[그림 4-7]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