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의사소통의 개념과 발달 19
2.1.1. 유아기 의사소통의 개념 19
2.1.2.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발달 20
2.2. 창의성의 개념과 발달 21
2.2.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1
2.2.2. 유아기 창의성 발달 24
2.2.3. 유아기 창의성 지도 25
2.3 스토리텔링 수업의 개념 26
2.3.1. 스토리텔링의 개념 26
2.3.2.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28
2.3.3. 유아의 스토리텔링 수업 29
제3장 연구방법 30
3.1. 연구대상 30
3.2. 연구 도구 30
3.2.1. 검사 도구 30
3.2.2. 실험도구 33
3.3. 연구절차 35
3.3.1. 사전검사 35
3.3.2. 실험처치 36
3.3.3. 사후검사 38
3.4. 자료처리 38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40
4.1. 스토리텔링수업이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40
4.2. 스토리텔링 수업의 유아 창의성 향상 효과 48
제5장 논의 및 결론 51
5.1. 논의 51
5.2. 결론 52
참고문헌 54
〈표 3-1〉 연구대상 30
〈표 3-2〉 유아 통합창의성검사의 구성 31
〈표 3-3〉 의사소통능력 검사의 구성 32
〈표 3-4〉 누리과정 생활 주제와 그림책 33
〈표 3-5〉 실험프로그램 구성표 34
〈표 3-6〉 실험절차 35
〈표 3-7〉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일과 구성표 36
〈표 3-8〉 활동 계획안 37
〈표 4-1〉 의사소통능력 향상효과 : t-test 41
〈표 4-2〉 인정요인의 기술통계 42
〈표 4-3〉 인정요인의 집단 간 차이 : ANCOVA 42
〈표 4-4〉 존중요인의 기술통계 43
〈표 4-5〉 존중요인의 집단 간 차이 : ANCOVA 43
〈표 4-6〉 절제요인의 기술통계 44
〈표 4-7〉 절제요인의 집단 간 차이 : ANCOVA 44
〈표 4-8〉 책임감요인의 기술통계 45
〈표 4-9〉 책임감요인의 집단 간 차이 : ANCOVA 45
〈표 4-10〉 정직 요인의 기술통계 46
〈표 4-11〉 정직 요인의 집단 간 차이 : ANCOVA 46
〈표 4-12〉 의사소통능력의 기술통계 47
〈표 4-13〉 의사소통능력 집단 간 차이 : ANCOVA 47
〈표 4-14〉 창의성 향상 효과 : 사전-사후 t-test 48
〈표 4-15〉 도형창의성의 기술통계 49
〈표 4-16〉 도형창의성 집단 간 차이 : ANCOVA 49
[그림 2-1] 스토리텔링 개념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