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교수몰입의 개념과 보육교사의 교수몰입 16
2.1.1. 교수몰입의 개념과 구성요인 16
2.1.2. 보육교사의 교수몰입 18
2.2. 직무스트레스의 개념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0
2.2.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과 구성요인 20
2.2.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2
2.3. 자기성찰지능의 개념과 구성요인 25
2.4. 직무스트레스, 자기성찰지능과 교수몰입 간 관계 29
2.4.1. 직무스트레스와 교수몰입 간 관계 29
2.4.2. 자기성찰지능과 교수몰입 간 관계 30
제3장 연구방법 32
3.1. 연구대상 32
3.2. 연구도구 34
3.3. 연구절차 38
3.4. 자료처리 38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9
4.1. 직무스트레스, 자기성찰지능과 교수몰입 간 상관관계 39
4.2. 직무스트레스, 자기성찰지능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41
4.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교수몰입차이 43
4.4.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 수준에 따른 교수몰입차이 45
제5장 논의 및 결론 47
5.1. 논의 47
5.2.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1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33
〈표 3-2〉 보육교사 교수몰입 평정척도의 구성 35
〈표 3-3〉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평정척도의 구성 36
〈표 3-4〉 자기성찰지능 평정척도의 구성 37
〈표 4-1〉 교수몰입, 직무스트레스, 자기성찰지능 간 상관관계 40
〈표 4-2〉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교수몰입: 기술통계 41
〈표 4-3〉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교수몰입: 회귀 모형 분산분석표 41
〈표 4-4〉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교수몰입: 중다회귀분석 41
〈표 4-5〉 자기성찰지능에 따른 교수몰입: 기술통계 42
〈표 4-6〉 자기성찰지능에 따른 교수몰입: 회귀 모형 분산분석표 42
〈표 4-7〉 자기성찰지능에 따른 교수몰입: 중다회귀분석 43
〈표 4-8〉 직무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교수몰입 차이: 두 독립집단 t-test 44
〈표 4-9〉 자기성찰지능 수준에 따른 교수몰입 차이: 두 독립집단 t-test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