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자기성찰지능이 보육교사의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지역의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보육교사 19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Pearson의 상관계수분석, 중다회귀분석, 두 독립집단 t-test 등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교수몰입과 자기성찰지능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으나 교수몰입과 직무스트레스, 자기성찰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의 하위 요인인 자기설계요인만 교수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교수몰입의 차이는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 수준에 따라 교수몰입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것은 자기성찰지능 수준이 높은 보육교사가 낮은 보육교사보다 교수몰입도가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