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교수몰입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교수몰입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이 교수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교수몰입은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넷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교수몰입은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273명이다. 연구도구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장미정(2011)이 타당화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교사효능감은 김연하, 김양은(2008)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교수몰입 측정은 고경미, 이선경, 심성경(2014)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신뢰도 계수, 빈도분석, Pearson 상관계수, 중다회귀분석, t-검증,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Scheffe 사후검증, 기술통계분석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교수몰입 간의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이 교수몰입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 상, 하 수준에 따라 교수몰입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교수몰입도에 차이가 있었다. 특히, 유아교육 전공과 4년제 이상 학력 및 경력에서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감 및 효능감과 교수몰입이 높았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