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2장 대형마트의 현황 및 선행연구의 고찰 12
제1절 대형마트의 개념 및 특징 12
(1) 대형마트의 정의 및 유형 12
(2) 국내 대형마트의 특징 13
(3) 대형마트에 대한 진입규제 및 영업규제 16
제2절 선행연구의 고찰 17
(1) 선행연구의 검토 17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0
제3장 실증분석 및 결과 21
제1절 분석의 자료 21
(1) 사례의 선정 21
(2) 분석자료 22
제2절 분석의 방법 및 모형 24
(1) 분석의 범위와 방법 24
(2) 처치구역과 통제구역의 설정 29
제3절 변수 및 기술통계량 30
(1) 주거용 부동산 30
(2) 상업용 부동산 33
제4절 실증분석 결과 및 해석 36
(1) 주거용 부동산 36
(2) 상업용 부동산 41
제4장 요약 및 결론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2
〈표 1〉 대형마트의 입지유형에 따른 구분 13
〈표 2〉 국내 대형마트 현황 14
〈표 3〉 연도별 유통업체 매출 비중 15
〈표 4〉 주거용 부동산 데이터 개수 23
〈표 5〉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개수 24
〈표 6〉 이중차분추정량 계산 28
〈표 7〉 주거용 부동산 변수의 설명 30
〈표 8〉 주거용 부동산 변수의 기술통계량 31
〈표 9〉 지역 및 Time별 아파트 거래금액의 평균 32
〈표 10〉 상업용 부동산 변수의 설명 33
〈표 11〉 상업용 부동산 변수의 기술통계량 34
〈표 12〉 지역 및 Time별 상업용 부동산 거래금액의 평균 35
〈표 13〉 아파트 가격과 사례 대형마트와의 거리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36
〈표 14〉 주거용 부동산 : 독립변수들의 분산팽창인자 37
〈표 15〉 주거용 부동산 : 이중차분법의 추정결과 (OLS) 38
〈표 16〉 주거용 부동산 : 이중차분법의 추정결과 (분위수 회귀) 39
〈표 17〉 상업용 부동산 가격과 사례 대형마트와의 거리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41
〈표 18〉 상업용 부동산 : 독립변수들의 분산팽창인자 42
〈표 19〉 상업용 부동산 : 이중차분법의 추정결과 (OLS) 43
〈표 20〉 상업용 부동산 : Lasso 회귀를 통한 이중차분법의 추정결과 45
〈그림 1〉 각 지역별 평균 아파트 시세단가(2002-2006) 26
〈그림 2〉 주거용 부동산 Price 변수의 히스토그램 32
〈그림 3〉 상업용 부동산 Price 변수의 히스토그램 35
〈그림 4〉 Lasso 회귀 계수 추정 결과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