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문제의 제기와 연구 목적 11
1) 문제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방법 14
4) 연구의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7
1. 직업전문학교(Vocational Training College) 17
1) 직업전문학교(Vocational Training College)의 개념 17
2) 직업전문학교(Vocational Training College) 선행연구 19
3) 교육환경 21
4) 강의란 23
5) 강의의 질 24
6) 교육 프로그램 25
2. 동기부여 27
1) 가치관의 동기 27
2) 내적 동기 28
3) 외적 동기 32
3. 전공만족 34
1) 전공만족의 개념 34
2) 전공만족의 선행연구 35
3) 교육만족 37
4. 진로결정 39
1) 진로결정의 개념 39
2) 진로결정의 선행연구 40
III. 연구 설계와 방법 43
1. 연구모형과 가설 43
1) 연구모형 43
2. 연구가설 44
1) 교육환경이 동기부여에 관한 가설의 설정 44
2) 동기부여가 전공만족에 관한 가설의 설정 45
3) 동기부여가 진로결정에 관한 가설의 설정 47
4) 전공만족이 진로결정에 관한 가설의 설정 4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자료 분석 50
1) 교육환경 50
2) 동기부여 51
3) 전공만족 51
4) 진로결정 52
5) 조사대상 53
4. 측정변수의 선정과 분석방법 53
1) 측정변수 선정 53
2) 분석 방법 55
IV. 실증분석 56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6
2. 상관관계 분석 59
3. 구성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61
1) 교육환경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61
2) 동기부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63
3) 전공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64
4) 진로결정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66
4. 연구가설의 검증 67
1) 가설 1-1의 검증 67
2) 가설 1-2의 검증 69
3) 가설 2-1의 검증 70
4) 가설 2-2의 검증 71
5) 가설 3-1의 검증 73
6) 가설 3-2의 검증 74
7) 가설 4-1의 검증 75
8) 가설 4-2의 검증 76
5. 분석결과 요약 77
V. 결론 80
1. 연구의 결과 80
2. 연구의 시사점 83
3. 연구의 한계점 85
참고문헌 86
부록 99
Abstract 105
〈표 2-1〉 직업전문학교에 관한 선행연구. 20
〈표 2-2〉 내적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3-1〉 측정 변수 54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8
〈표 4-2〉 상관관계 분석 60
〈표 4-3〉 직업교육환경의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2
〈표 4-4〉 동기부여의 내적·외적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4
〈표 4-5〉 전공만족의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5
〈표 4-6〉 진로결정의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7
〈표 4-7〉 직업전문학교의 교육환경이 내적요인에 미치는 영향. 69
〈표 4-8〉 직업전문학교의 교육환경이 외적요인에 미치는 영향. 70
〈표 4-9〉 동기부여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여향 71
〈표 4-10〉 동기부여가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1〉 동기부여가 진로정보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2〉 동기부여가 진로설정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3〉 전공만족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4〉 전공만족이 진로정보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5〉 연구가설 검증결과. 7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의 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