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문제의 제기 9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방법과 흐름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흐름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로하스식품 선택 동기 18
1) 로하스 개념과 현황 18
2) 식품선택 동기 개념 28
3) 로하스(LOHAS)건강식품 선택 동기 구성차원 34
2. 지각된 가치 41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41
2) 지각된 가치의 구성차원 44
3. 건강식 태도 49
1) 건강식 개념 49
2) 태도 개념 53
3) 건강식 태도의 구성차원 57
4. 고객 충성도 59
1) 고객충성도 개념 59
2) 고객충성도의 구성차원 64
III. 조사 및 분석방법의 설계 67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67
2. 자료수집 73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3
1) 로하스 건강식품 선택 동기 73
2) 지각된 가치 74
3) 건강식 태도 75
4) 고객충성도 76
4. 자료처리방법 76
IV. 실증분석 78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8
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0
1) 로하스식품 선택 동기 측정도구 및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0
2) 지각된 가치 측정도구 및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2
3) 건강식 태도 측정도구 및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3
4) 고객충성도 측정도구 및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3
3. 확인적 요인분석 85
4. 연구변수의 기술통계 89
5. 연구변수 상관관계 90
6. 인과모형 검증 91
7. 매개효과 검증 95
V. 결론 97
1. 연구의 결론 97
2. 연구의 시사점 100
1) 학문적 시사점 100
2) 실무적 시사점 101
3. 연구의 한계점 104
참고문헌 106
설문지 120
Abstract 126
〈표 2-1〉 로하스 개념 19
〈표 2-2〉 로하스족의 소비특징 21
〈표 2-3〉 국내 로하스 소비자 유형 27
〈표 2-4〉 동기의 개념 32
〈표 2-5〉 로하스(LOHAS)건강식품 선택 동기 구성차원 40
〈표 2-6〉 지각된 가치의 개념 44
〈표 2-7〉 태도의 개념 58
〈표 2-8〉 고객충성도의 개념 63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9
〈표 4-2〉 로하스식품 선택동기 요인분석 및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1
〈표 4-3〉 지각된 가치 요인분석 및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2
〈표 4-4〉 건강식 태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3
〈표 4-5〉 고객충성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4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 86
〈표 4-7〉 측정모형의 적합도 88
〈표 4-8〉 연구 변수 기술통계 89
〈표 4-9〉 연구 변수 상관관계 90
〈표 4-10〉 인과모형 결과 93
〈표 4-11〉 인과모형의 적합도 95
〈표 4-12〉 매개효과 검증 96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 연구모형 68
〈그림 3〉 인과모형 결과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