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II. 이론적 고찰 18
1. 서비스디자인의 이해 18
1) 서비스디자인의 배경 18
2) 서비스디자인의 개념과 정의 20
3) 서비스디자인의 특징(特徵)과 특성(特性) 23
4) 서비스디자인의 프로세스와 방법론 27
2. 전기차셰어링 서비스의 이해 35
1) 전기차의 정의와 종류 35
2) 전기차셰어링 서비스의 정의 38
3) 전기차셰어링 서비스의 현황 40
III. G밸리 전기차셰어링 서비스 분석 45
1. 산업단지의 개념 45
2. G밸리 산업단지의 현황과 특성 46
3. G밸리 전기차셰어링 서비스 48
1) 서비스 개발 배경 48
2) 서비스 기획과 개발과정 49
3) 서비스 적용 52
4. 서비스 인지도 및 수요 조사 분석 56
1) 설문조사 개요 56
2) 조사 결과 요약 57
IV. 산업단지 전기차셰어링 서비스디자인 제안 64
1. 전기차셰어링 서비스디자인 연구 체계 64
1) 서비스디자인의 범위 64
2) 서비스디자인의 과정과 방법 64
2. 전기차셰어링 서비스 연구 65
1) 서비스 블루프린트(service blueprint) 65
2) 산업단지 이용객 요구사항 분석 67
3) 고객 여정 지도(Customer Journey map) 74
3. 전기차셰어링 서비스 개선 방안 78
1) 회원가입 및 등록절차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78
2) 차량예약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80
3) 차량보관소 도착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1 (차량보관소 이동) 82
4) 차량보관소 도착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2 (차량보관소 이용) 84
5) 차량보관소 도착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3 (충전기 사용) 87
6) 차량이용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1 (차량 주행) 89
7) 차량이용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2 (차량 사고) 92
8) 차량이용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3 (외부 급속충전소 이용) 94
9) 차량보관소 복귀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96
10) 차량반납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97
4. 전기차셰어링 서비스 평가 99
V. 결론 103
참고문헌 108
ABSTRACT 112
〈표 1〉 서비스디자인의 정의 22
〈표 2〉 서비스디자인의 특성 26
〈표 3〉 서비스디자인 모듈 개요 30
〈표 4〉 서비스디자인컨설팅 모듈구성과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31
〈표 5〉 카셰어링과 렌터카의 차이점 39
〈표 6〉 산업단지 구분 45
〈표 7〉 G밸리 조성 목적 및 연혁 46
〈표 8〉 G밸리 현황 (2015년) 48
〈표 9〉 G밸리 카셰어링 서비스의 추진 배경 49
〈표 10〉 카셰어링 서비스의 유형 50
〈표 11〉 협동조합의 주요 내용 51
〈표 12〉 카셰어링 서비스 형태에 따른 분류 53
〈표 13〉 G밸리 카셰어링 및 전기차셰어링 설문조사 세부내용 56
〈표 14〉 주요 서비스 상담 내용 68
〈표 15〉 서브퀄의 다섯 가지 차원, 내용과 품질 측정 항목 100
〈표 16〉 전기차셰어링 서비스품질 평가서 101
〈그림 1〉 연구의 필요성 15
〈그림 2〉 연구의 과정 17
〈그림 3〉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21
〈그림 4〉 서비스디자인의 특징 23
〈그림 5〉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28
〈그림 6〉 서비스디자인컨설팅 프레임워크(Service design consulting framework) 활용체계 29
〈그림 7〉 전기차의 종류 37
〈그림 8〉 전기차셰어링의 장점 40
〈그림 9〉 세계 카셰어링 시장 전망 (회원 수) 41
〈그림 10〉 세계 카셰어링 시장 전망 (차량 수) 42
〈그림 11〉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 지도 47
〈그림 12〉 회원단계 및 회원제 등급 52
〈그림 13〉 광역형 서비스와 특화 거점형 서비스 53
〈그림 14〉 G밸리 전기차셰어링 서비스를 위한 B.I 구축 54
〈그림 15〉 G밸리 전기차셰어링 서비스를 위한 사인시스템 55
〈그림 16〉 법인차량 운영 대수 (승용/승합 포함, 트럭 제외) 58
〈그림 17〉 출퇴근 시 이용 교통수단 58
〈그림 18〉 월 개인교통비 사용 금액 59
〈그림 19〉 외근 시 가장 자주 이용하는 교통수단 59
〈그림 20〉 월 평균 외근 교통비 사용 금액 60
〈그림 21〉 외근 시 최대 주행거리 60
〈그림 22〉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에 대한 의견 61
〈그림 23〉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62
〈그림 24〉 전기차셰어링 서비스 성공을 위한 중점 요소 63
〈그림 25〉 전기차셰어링 서비스 블루프린트 66
〈그림 26〉 회원가입 단계 고객 상담 내용 69
〈그림 27〉 등록절차 단계 고객 상담 내용 69
〈그림 28〉 차량예약 단계 고객 상담 내용 70
〈그림 29〉 차량보관소 도착 단계 고객 상담 내용 71
〈그림 30〉 차량이용 단계 고객 상담 내용 72
〈그림 31〉 차량보관소 복귀 단계 고객 상담 내용 73
〈그림 32〉 차량반납 단계 고객 상담 내용 73
〈그림 33〉 전기차셰어링 고객 여정 단계와 과정 75
〈그림 34〉 전기차셰어링 고객 여정 지도 75
〈그림 35〉 회원가입 및 등록절차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79
〈그림 36〉 차량예약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81
〈그림 37〉 차량보관소 도착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1 (차량보관소 이동) 83
〈그림 38〉 차량보관소 도착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2 (차량보관소 이용) 85
〈그림 39〉 차량보관소 도착 단계의 서비스 개선 방안 3 (충전기 사용) 88
〈그림 40〉 차량이용 단계의 서비스 개선 방안 1 (차량 주행) 91
〈그림 41〉 차량이용 단계의 서비스 개선 방안 2 (차량 사고) 93
〈그림 42〉 차량이용 단계의 서비스 개선안 3 (외부 급속충전소 이용) 94
〈그림 43〉 차량보관소 복귀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96
〈그림 44〉 차량반납 단계 서비스 개선 방안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