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1.1. 연구 배경 10
1.1.2. 연구 목적 12
1.2. 연구 방법 및 논문 구성 12
1.2.1. 연구 방법 12
1.2.2. 논문 구성 13
제2장 관련 연구 15
2.1. 스마트 e-러닝의 개념 15
2.1.1. 스마트 e-러닝의 정의 15
2.1.2. 스마트 e-러닝의 특성과 효과 22
2.2. 스마트 e-러닝의 모형과 선행연구 26
2.2.1. 스마트 e-러닝의 모형 26
2.2.2. 스마트 e-러닝 구현요인 32
2.2.3. 스마트 e-러닝의 선행연구 33
2.3. UI 35
2.3.1. UI의 정의 35
2.3.2. UI의 설계원리와 학습효과 39
2.3.3. UI의 구성요소 42
제3장 연구설계 46
3.1. 연구모형과 가설 46
3.1.1. 연구모형 46
3.1.2. 가설 47
3.2. 측정도구 48
3.3. 자료수집과 분석절차 53
제4장 Interaction UI의 효과성 검증 54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현황 54
4.2.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55
4.3. UI 효과성 분석 결과 63
제5장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8
부록1. 스마트 e-러닝 교육콘텐츠 효과성 조사 80
[표 2-1] 연구자 별 스마트러닝의 정의 22
[표 2-2]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법칙 40
[표 2-3] 뇌의 관련 영역과 역할 및 UDL 설계원리 41
[표 3-1] 학업성취도 측정도구 48
[표 3-2] 학습만족도 측정도구 49
[표 3-3] UI 만족도 측정도구 51
[표 3-4] UI 만족도 설명 52
[표 4-1] 조사대상자의 개인적 배경 54
[표 4-2] 학업성취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분석 결과 57
[표 4-3] 학습만족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분석 결과 59
[표 4-4] UI 만족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분석 결과 61
[표 4-5] UI 만족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의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63
[표 4-6] UI 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4-7] UI 만족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7
[그림 2-1] 스마트 환경으로의 변화 18
[그림 2-2] 스마트러닝 수업설계 원리 28
[그림 2-3] 스마트러닝 교수-학습 모형 29
[그림 2-4] 스마트러닝 교수-학습 모형 30
[그림 2-5] 스마트러닝 교수설계 모형 31
[그림 3-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