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스마트 e-러닝 교육콘텐츠의 기술적 방안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UI(Layout, Graphic, Interaction)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인천시에 거주하는 스마트 e-러닝을 경험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스마트 e-러닝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Interaction UI의 영향력이 어떠했는지를 파악하였다.
분석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구성하는 수업태도변화와 성적향상도에 대한 스마트 e-러닝의 Interaction UI의 효과가 가장 긍정적이었다. 따라서 콘텐츠의 제공과 학습자의 반응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고등학생들의 학습만족도를 구성하는 교육내용만족과 교육방법만족, 교육담당자만족에 대한 스마트 e-러닝의 Interaction UI의 효과가 가장 긍정적이었다. 따라서 스마트 e-러닝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업데이트 기능으로 인한 Interaction UI 구조 설계에 초점을 맞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