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19
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의 개념 19
2) 어린이집 창의적 역량의 구성요소 22
3)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의 선행연구 23
2. 교수몰입 28
1) 교수몰입의 개념 28
2) 교수몰입의 구성요인 33
3) 교수몰입의 선행연구 36
3. 교수창의성 39
1) 교수창의성의 개념 39
2) 교수창의성의 구성요소 42
3) 교수창의성의 선행연구 45
III. 연구방법 50
1. 연구대상 50
2. 연구도구 52
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52
2) 교수몰입 53
3) 교수 창의성 54
3. 연구절차 56
1) 예비연구 56
2) 본 연구 56
4. 자료분석 56
IV. 연구결과 58
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교사의 교수몰입, 교수창의성의 상관관계 60
2.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사의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63
3.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사의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66
VI.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및 논의 69
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교사의 교수몰입 및 교수창의성의 상관관계 69
2)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사의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73
3)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사의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76
2.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94
부록 96
〈표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III-2〉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연구 도구의 구성 52
〈표III-3〉 교사의 교수 몰입도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54
〈표III-4〉 교사의 교수 창의성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55
〈표IV-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령, 교사의 교수몰입, 교수창의성의 일반적 경향 58
〈표IV-2〉 각 변인의 하위변인 간 상관관계 62
〈표IV-3〉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사의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63
〈표IV-4〉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사의 교수몰입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65
〈표IV-5〉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사의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66
〈표IV-6〉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사의 교수창의성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68
〈표 II-1〉 3통로 몰입 모델(3 chnnel Flow model) 30
〈표 II-2〉 4통로 몰입 모델(4 chnnel Flow model) 31
〈표 II-3〉 8통로 몰입 모델(chnnel Flow model) 32
〈표 II-4〉 Urban(1996)의 창의성 구성요소 모델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