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의 교사애착이 자기조절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영향에 무동기 및 내재적 동기가 어떠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D광역시 소재한 K중학교 1, 2, 3학년에 재학 중인 222명을 대상으로 교사애착, 자기효능감, 학습동기를 설문조사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각의 매개경로는 부트스트랩핑을 통해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으로 같다. 첫째, 중학생의 교사애착이 자기조절 효능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동기를 매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교사애착이 내재적 동기를 매개로 자기조절효능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애착이 무동기에 영향을 미치며 무동기는 다시 내재적 동기를 매개로 자기조절효능감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학생과 교사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애착형성이 무동기와 내재적 동기를 거쳐서 학생들의 자기조절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