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자의 내러티브 6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3.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기혼여성의 특징 12
가. 취업 기혼여성 12
나. 경력단절 기혼여성 13
다. 청소년 자녀를 둔 기혼여성 14
2. 기혼여성과 교육대학원 상담전공과의 연계성 15
가. 교육대학원 15
나. 상담전공 17
3. 상담자 발달 18
III. 연구방법 23
1.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 23
2. 내러티브 탐구의 수행과정 25
가. 현장에 들어가기: 연구 참여자 선정 26
나. 현장에서 현장 텍스트로: 자료 수집 28
다.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자료 분석 30
라. 현장 텍스트로부터 연구 텍스트로/ 연구 텍스트 구성하기 31
3.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성 32
가. 연구의 진실성 32
나. 연구의 윤리성 33
IV. 결과 35
1. 참여자 유지민의 이야기 35
가. 기대의 창: 전문적인 역량과 즐거움을 위하여 35
나. 실망의 문 : 기대와 다른 답답한 강의 37
다. 갈등의 늪: 동료들과의 갈등 그리고 상담전문성 약화 38
라. 성찰의 길- '현실치료' 이론의 내면화를 통한 동료, 교수, 가족과의 관계 회복 40
마. 성장의 걸음: 상담사의 길이 때로는 버겁지만 '성장하는 나'를 위하여 45
2. 참여자 한해원의 이야기 47
가. 기대의 창: '청소년상담사'를 위하여 47
나. 실망의 문: 자격증 취득과는 다른 수업 49
다. 갈등의 바닥 : 비밀스러운 동료와의 갈등 50
라. 성찰의 길: 틀을 깨는 노력을 통한 진심 담아내기 51
마. 성장의 걸음: '행복한 상담사'를 위하여 54
3. 참여자 이민영의 이야기 56
가. 기대의 창: 우연한 이끌림을 향하여 56
나. 현실의 문: 상담자의 현실에 마음이 흔들흔들 57
다. 갈등의 늪: 어려운 관계맺음 61
라. 절망의 통증: 상담의 척박한 현실을 담아내기엔 벅찬 힘듦 63
마. 타협의 걸음: 어느 길이든 '날 위한 길'을 위하여 65
V. 논의 67
VI.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8
부록 85
Abstract 87
초록 89
〈표 III-1〉 연구 참여자의 특성 27
〈표 III-2〉 주요 인터뷰 질문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