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하는 기혼여성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하고 있는 기혼여성 세 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연구 참여자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그들의 경험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효과적인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내러티브 분석결과, 세 명의 연구 참여자들의 교육대학원 상담전공 경험에서 서로 다른 또는 유사한 경험들을 포괄하는 의미를 찾아냈으며, 이를 중심으로 연구 텍스트를 생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육대학원 상담을 전공하는 기혼여성의 학업 경험은 '열정으로 시작하여 상담자 되어가기'로 표현 될 수 있었다.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대, 실망, 갈등, 절망, 성찰, 성장의 경험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논의에서는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 상담자 발달 시사점,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