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0
1. 사춘기 10
가. 신체적 발달 11
나. 인지적 발달 12
다. 정서적 발달 13
라. 사회적 발달 14
2. 사춘기 자녀를 둔 여성 15
가. 신체적 위기 16
나. 사회 심리적 위기 16
다. 정서적 위기 17
3. 한국의 부모-자녀 관계 18
가. 관계주의 문화 18
나. 학업에 대한 기대 19
4. 자녀양육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19
III. 연구방법 22
1. 내러티브 탐구 22
2. 내러티브 탐구 절차 23
1) 현장에 들어가기: 연구 참여자 선정 24
2) 현장에서 현장 텍스트까지: 자료수집 25
3)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 자료 분석하기 28
4) 연구텍스트 구성하고 작성하기 29
5) 연구의 타당성과 윤리적 고려 29
6) 연구자 30
IV. 결과 35
1. 참여자 박선영의 이야기 35
가. 자녀의 사춘기를 맞닥뜨림 35
나. 소통의 시도 36
다. 수용을 통한 이해 37
라. 다시 시작된 염려와 변화된 관계 39
2. 참여자 강수현의 이야기 41
가. 자녀의 서열을 가림 41
나. 자녀의 사춘기를 맞닥뜨림 42
다. 원인 찾기와 거리두기 44
라. 이해를 위한 노력 46
마. 좌절의 두려움과 인정 47
3. 참여자 민소희의 이야기 49
가. 친구 같은 딸 49
나. 자녀의 사춘기를 맞닥뜨림 50
다. 깊어진 갈등 51
라. 이해의 순간 51
마. 지지 53
V. 논의 55
VI.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76
Abstract 77
초록 78
〈표 III-1〉 연구 참여자의 특성 25
〈표 III-2〉 주요 인터뷰 질문지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