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의 제한점 11
4. 선행연구 고찰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청소년기의 이해 14
1) 청소년기의 정의 14
2) 청소년의 특성 14
2. 합창의 이해와 합창교육 16
1) 합창의 정의 16
2) 합창수업의 중요성 17
3. 인격의 의미 17
4. 합창수업과 인성과의 관계 18
1) 합창수업과 사회성 발달 19
2) 합창수업과 정서 발달 19
5.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20
III. 연구의 방법 및 결과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1
3. 연구 절차 21
4. 설문지 조사 분석 및 결과 22
1) 학업성취도 변화 24
2) 사회성 발달 31
3) 정서 발달 38
4) 생활 태도 44
IV. 결론 55
참고문헌 58
설문지 59
Abstract 65
초록 67
〈표 1〉 교육과정 편성표 20
〈표 2〉 설문지 구성내용 23
〈표 3〉 음악수업시간 기다림 24
〈표 4〉 음악수업시간 유익도 25
〈표 5〉 합창수업에 대한 인지도 26
〈표 6〉 합창수업 횟수 27
〈표 7〉 합창수업에 도움 되는 정도 28
〈표 8〉 합창수업시간 기대도 29
〈표 9〉 학업성취도 변화 30
〈표 10〉 협동심에 대한 인식 31
〈표 11〉 인내심에 대한 인식 32
〈표 12〉 책임감에 대한 인식 33
〈표 13〉 대인관계에 대한 변화 34
〈표 14〉 화합과 이해심에 대한 인식 35
〈표 15〉 교사와의 관계 개선 36
〈표 16〉 가족 간의 관계 개선 37
〈표 17〉 선율의 흐름에 대한 반응 38
〈표 18〉 경쾌한 리듬에 대한 만족 39
〈표 19〉 감수성에 대한 변화의 정도 40
〈표 20〉 안정된 행동으로의 변화 41
〈표 21〉 정서적 효과에 대한 인식 42
〈표 22〉 정서순화 및 인격형성에 미치는 정도 43
〈표 23〉 자신감에 대한 반응 44
〈표 24〉 긍정적인 생활태도에 대한 변화 45
〈표 25〉 합창수업을 통한 정서의 변화 46
〈표 26〉 의욕적인 생활태도에 대한 변화 47
〈표 27〉 취미활동의 변화 48
〈표 28〉 이성과의 관계 변화 49
〈표 29〉 사회봉사활동의 변화 50
〈표 30〉 삶의 질의 변화 51
〈표 31〉 합창수업에 대한 만족도 52
〈표 32〉 설문지 통계 53
〈그림 1〉 음악수업시간 기다림 24
〈그림 2〉 음악수업시간 유익도 25
〈그림 3〉 합창수업에 대한 인지도 26
〈그림 4〉 합창수업 횟수 27
〈그림 5〉 합창수업에 도움 되는 정도 28
〈그림 6〉 합창수업시간 기대도 29
〈그림 7〉 학업성취도 변화 30
〈그림 8〉 협동심에 대한 인식 31
〈그림 9〉 인내심에 대한 인식 32
〈그림 10〉 책임감에 대한 인식 33
〈그림 11〉 대인관계에 대한 변화 34
〈그림 12〉 화합과 이해심에 대한 인식 35
〈그림 13〉 교사와의 관계 개선 36
〈그림 14〉 가족 간의 관계 개선 37
〈그림 15〉 선율의 흐름에 대한 반응 38
〈그림 16〉 경쾌한 리듬에 대한 만족 39
〈그림 17〉 감수성에 대한 변화의 정도 40
〈그림 18〉 안정된 행동으로의 변화 41
〈그림 19〉 정서적 효과에 대한 인식 42
〈그림 20〉 정서순화 및 인격형성에 미치는 정도 43
〈그림 21〉 자신감에 대한 반응 44
〈그림 22〉 긍정적인 생활태도에 대한 변화 45
〈그림 23〉 합창수업을 통한 정서의 변화 46
〈그림 24〉 의욕적인 생활태도에 대한 변화 47
〈그림 25〉 취미활동의 변화 48
〈그림 26〉 이성과의 관계 변화 49
〈그림 27〉 사회봉사활동의 변화 50
〈그림 28〉 삶의 질의 변화 51
〈그림 29〉 합창수업에 대한 만족도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