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연구 문제 10
1.3. 연구의 제한점 10
2. 이론적 배경 12
2.1. 상호작용과 제2언어 발달 12
2.2. 교정 피드백 14
2.2.1. 교정 피드백의 필요성 14
2.2.2. 교정 피드백의 정의 및 유형 15
2.3. 오류 고쳐 말하기 16
2.3.1. 목표 형태에 따른 오류 고쳐 말하기 효과에 관한 연구 17
2.3.2. 오류 고쳐 말하기와 학습자 반응에 관한 연구 19
3. 연구 방법 22
3.1. 연구 대상 22
3.2. 연구 도구 23
3.2.1. 목표 문법 형태소 23
3.2.2. 연구 진행 과정 25
3.2.3. 오류 고쳐 말하기 제공 방법 26
3.3. 연구 설계 26
3.4. 연구 분석 27
3.4.1. 정확성 27
3.4.2. 학습자 반응 유형 28
4. 연구 결과 30
4.1. 오류 고쳐 말하기를 통한 목표 형태 발달 변화 30
4.1.1. K의 목표 형태 발달 변화 30
4.1.2. L의 목표 형태 발달 변화 35
4.1.3. J의 목표 형태 발달 변화 40
4.1.4. Y의 목표 형태 발달 변화 45
4.2. 학습자 반응과 목표 형태 발달의 관계성 분석 50
4.2.1. K의 반응과 목표 형태 발달 51
4.2.2. L의 반응과 목표 형태 발달 54
4.2.3. J의 반응과 목표 형태 발달 57
4.2.4. Y의 반응과 목표 형태 발달 60
5. 논의 및 결론 63
부록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4
초록 76
〈표 1〉 연구 참여자 23
〈표 2〉 자료 수집 기간 및 처치 방법 27
〈표 3〉 K의 관사 TLU 31
〈표 4〉 K의 규칙 과거 동사 TLU 32
〈표 5〉 K의 불규칙 과거 동사 TLU 33
〈표 6〉 K의 목표 형태별 TLU(%) 평균과 표준편차 34
〈표 7〉 L의 관사 TLU 36
〈표 8〉 L의 규칙 과거 동사 TLU 37
〈표 9〉 L의 불규칙 과거 동사 TLU 38
〈표 10〉 L의 목표 형태별 TLU(%)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 11〉 J의 관사 TLU 41
〈표 12〉 J의 규칙 과거 통사 TLU 42
〈표 13〉 J의 불규칙 과거 동사 TLU 43
〈표 14〉 J의 목표 형태별 TLU(%)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15〉 Y의 관사 TLU 46
〈표 16〉 Y의 규칙 과거 동사 TLU 47
〈표 17〉 Y의 불규칙 과거 동사 TLU 48
〈표 18〉 Y의 목표 형태별 TLU(%)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19〉 K의 반응 빈도수와 간섭 전-후 TLU(%) 평균 차이 51
〈표 20〉 L의 반응 빈도수와 간섭 전-후 TLU(%) 평균 차이 54
〈표 21〉 J의 반응 빈도수와 간섭 전-후 TLU(%) 평균 차이 57
〈표 22〉 Y의 반응 빈도수와 간섭 전-후 TLU(%) 평균 차이 60
〈그림 1〉 목표 언어 사용률 공식 28
〈그림 2〉 반응 비율 공식 29
〈그림 3〉 K의 목표 형태별 TLU(%) 변화 과정 34
〈그림 4〉 L의 목표 형태별 TLU(%) 변화 과정 39
〈그림 5〉 J의 목표 형태별 TLU(%) 변화 과정 44
〈그림 6〉 Y의 목표 형태별 TLU(%) 변화 과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