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선행 연구의 검토 9
3. 연구 방법과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 17
1. 협동학습의 정의 17
2. 협동학습의 원리 18
3. 협동학습의 유형 21
3-1. 과제분담학습(Jigsaw) 모형 22
3-2. 구조중심 협동학습 25
III. 역사과 수업의 실제 29
1. 단원 재구성 29
2. 협동학습의 수업 절차 35
2-1. 모둠 구성 35
2-2. 모둠 내 역할 부여 37
2-3. 학습 목표 제시 및 본시 흐름 제시 37
2-4.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전개 38
2-5. 과제분담학습 II 변형 모형의 학습 활동 전개 39
2-6. 정리 및 보상, 과제 제시 40
3. 학습지도안 예시 42
3-1. 구조중심 협동학습 지도안 42
3-2. 과제분담학습 II 변형 모형 지도안 45
IV. 협동학습의 효과 47
1.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47
2. 학습 태도 분석 결과 49
2-1. 흥미도에 대한 분석 결과 49
2-2. 적극적 태도 및 상호 작용 51
2-3. 학습 방법 변화 52
3. 협동학습에 대한 선호도 및 설문 조사 결과 54
V.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부록 65
부록1. 협동학습 적용 학습지도안 65
부록2. 백제의 중흥 노력 학습 자료 72
부록3. 신라의 발전과 영토 확장 전문가 학습지 74
부록4. 협동학습 적용 후의 학습 태도 설문지 78
부록5. 역사 수업에 적용한 협동학습에 대한 생각 조사 79
부록6.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지 80
Abstract 84
초록 88
〈표 I-1〉 연구 설계 13
〈표 I-2〉 연구 절차 13
〈표 I-3〉 사전 기본 규칙 연습 14
〈표 II-1〉 협동학습의 구성요소와 수업활동의 예 20
〈표 II-2〉 협동학습의 모형 21
〈표 II-3〉 과제분담학습 모형의 수업절차 비교 24
〈표 II-4〉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모형 28
〈표 III-1〉 협동학습 소단원 선정 및 차시 구성 30
〈표 III-2〉 협동학습의 세부적인 모형과 자료 내용 구성 33
〈표 III-3〉 본시 학습 흐름도 35
〈표 III-4〉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둠 구성 36
〈표 III-5〉 과제분담학습 II 변형 모형 모둠 구성 36
〈표 III-6〉 모둠 내 역할 및 본 연구에서의 채택 여부 37
〈표 III-7〉 구조중심 협동학습 수업절차 38
〈표 III-8〉 과제분담학습 II 변형 모형 수업 절차 39
〈표 III-9〉 학습 활동 보상판 41
〈표 III-10〉 구조중심 협동학습 지도안 예시 43
〈표 III-11〉 과제분담학습 II 변형 모형 지도안 예시 45
〈표 IV-1〉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47
〈표 IV-2〉 학업성취도 검사 점수의 표본 t-검정 결과 47
〈표 IV-3〉 원점수 59점 이하 학생들의 사전·사후 대응표본 t-검정 결과 48
〈표 IV-4〉 학습 태도에 관한 영역별 설문 문항 및 문항 수 49
〈표 IV-5〉 사전·사후 흥미도에 대한 검사 결과 50
〈표 IV-6〉 사전·사후 흥미도에 대한 표본 t-검정 결과 50
〈표 IV-7〉 사전·사후 적극적 태도 및 상호 작용에 대한 검사 결과 51
〈표 IV-8〉 사전·사후 적극적 태도 및 상호 작용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 52
〈표 IV-9〉 사전·사후 학습방법 검사 결과 53
〈표 IV-10〉 사전·사후 학습방법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 53
〈표 IV-11〉 협동학습에 대한 선호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