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역사교과 학습 방법 선호도 설문조사에서 교사 주도의 강의식보다 학습자가 적극 참여하는 학습 활동을 선호하고 있었다. 이것은 학생들이 직접 자신이 탐구한 주제를 친구들에게 설명하고 설명을 듣는 '또래 가르치기 활동'을 통해 학습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싶다는 의미이다. 결국 학생들이 희망하는 수업은 협동학습의 특징과 부합하고 있었다.
협동학습은 학업 성취의 향상에 목표를 두는 인지적 목표를 두는 것뿐 아니라 학급 동료 간의 우정이나 타인에 대한 사회적 책임감 등에 대한 정의적 측면에서의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협동학습은 교실에서 공동체의식 함양과 학업 성취능력 향상을 위한 가치와 환경을 조성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협동학습을 적용해 밝히고자 하는 연구 과제는 다음과 같다.
1) 협동학습을 적용한 역사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가?
2) 협동학습을 적용한 역사 수업이 학생들의 역사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가?
3) 역사 수업에 적용된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인 상호 의존성이 강조되는 과제중심 협동학습과 현장성과 실용성이 뛰어난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선택하였다. 중학교 2학년 중 1개 반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9차시에 걸쳐 적용하였다.
그 결과 협동학습을 적용한 실험 집단은 전통적인 교사 주도의 강의식 학습을 한 통제 집단 1개 반에 비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역사과목에 대한 흥미와 학습 활동의 적극성, 친구들과의 긍정적 상호 작용이 늘어나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면에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지 못했다. 그러나 실험 집단 내 사전 학업성취도 원 점수 59점 이하 학생들이 사후 학업성취도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수동적인 존재로 강의 내용을 전달만 받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학습 활동 참여자로서 학습하며 역사교과 및 역사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의 변화를 가져 온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 방법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장기간에 걸쳐 학습 주제에 맞는 적절한 협동학습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들이 좀 더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협동학습을 역사 교과의 전 단원에서 적합한 학습주제를 선정해 적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협동학습과 과정 중심 평가' 간의 효과에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역사 학습 활동에 협동학습을 적용한 후 서술형 평가에 긍정적 의미를 주는지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협동학습을 통해 역사가로서의 경험을 가져 보며 다양한 시각을 가지는지에 대해 연구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