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 정의 13
1) 중증도 분류체계(Triage) 13
2) 초진 간호사(Triage nurse) 13
3) KTAS 수행능력 13
4) 중요도 14
5) 교육요구도 14
II. 문헌고찰 15
1. 중증도 분류체계(Triage) 15
2. 초진 간호사(Triage nurse) 17
3. KTAS 수행능력 20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 설계 23
2. 연구 기간 및 연구 대상 23
3. 연구 도구 23
1) KTAS 수행능력, 중요도, 교육요구도 23
4. 자료수집 방법 및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 24
5. 자료 분석방법 25
IV. 연구 결과 26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2. 대상자의 KTAS 수행능력, 중요도, 교육요구도 28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KTAS 수행능력 31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요도 32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요구도 33
6. 대상자의 임상경력, 응급실 경력, KTAS 업무경력, KTAS 수행능력, 중요도, 교육요구도, KTAS 업무 만족도간의 상관관계 34
7. KTAS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
V. 논의 37
VI.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7
참고문헌 48
부록 1. 연구대상자 설문지 53
Abstract 68
〈표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2〉 KTAS 수행능력, 중요도, 교육요구도-대분류(중분류) 29
〈표3〉 KTAS 수행능력, 중요도, 교육요구도-소분류 30
〈표4〉 일반적 특성에 따른 KTAS 수행능력 31
〈표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요도 32
〈표6〉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요구도 33
〈표7〉 임상경력, 응급실 경력, KTAS 업무경력, KTAS 수행능력,... 35
〈표8〉 KTAS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