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 정의 12
1) 간호근무환경(practice environment) 12
2)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13
3)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ation) 13
II. 문헌고찰 14
1. 간호근무환경 14
2. 직무만족 17
3. 고객지향성 19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설계 21
2. 연구 대상 21
3. 연구도구 21
1) 일반적 특성 21
2) 간호근무환경 22
3) 직무만족 22
4) 고객지향성 23
4. 자료수집 방법 및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 23
5. 자료 분석방법 24
IV. 연구결과 25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2. 연구대상자의 간호근무환경의 인식수준 27
3. 연구대상자의 직무만족도의 인식수준 28
4. 연구대상자의 고객지향성의 인식수준 28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근무환경의 인식차이 28
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인식차이 34
7.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지향성의 인식차이 35
8. 연구대상자의 간호근무환경, 직무만족도, 고객지향 성간의 상관관계 37
9. 간호근무환경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 38
V. 논의 40
VI.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8
부록 57
〈부록 1〉 연구참여 동의서 및 설문지 57
〈부록 표 1〉 간호근무환경 하위영역 개별문항별 인식수준 65
〈부록 표 2〉 직무만족도에 대한 개별문항별 인식수준 67
〈부록 표 3〉 고객지향성에 대한 개별문항별 인식수준 68
Abstract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