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3. 용어의 정의 11
4. 연구 가설 13
II. 문헌고찰 14
1. 요양시설 요양보호사의 역할 14
2. 노인에 대한 인식 15
3. 노인에 대한 태도 17
III. 연구 방법 19
1. 연구 설계 19
2. 연구 대상자 20
3. 연구 도구 20
4. 실험 중재 22
5. 자료 수집 23
6. 자료 분석 24
7. 연구의 제한점 24
8. 윤리적 고려 25
IV. 연구결과 26
1.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26
가. 일반적 특성 26
나. 대상자의 근무관련 특성 27
다. 대상자의 거주관련 특성 28
라. 종속변수의 동질성 검정 29
2. 중재 전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29
가. 중재 전 노인에 대한 인식 29
나. 중재 전 노인에 대한 태도 31
V. 가설검정 36
VI. 논의 38
VII. 결론 및 제언 41
1. 결론 41
2. 제언 43
참고문헌 44
부록 5
1. 연구 참여 동의서 49
2. 설문지 50
3. 교육프로그램 54
ABSTRACT 79
〈표1〉 노인 돌봄 교육 프로그램 23
〈표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검정 26
〈표3〉 대상자의 근무관련 특성 27
〈표4〉 대상자의 거주관련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정 28
〈표5〉 종속변수의 동질성 검정 29
〈표6〉 중재 전 노인에 대한 인식 점수 30
〈표7〉 중재 전 노인에 대한 태도 점수 32
〈표8〉 실험군의 중재 전 후 노인에 대한 인식 점수 분석 33
〈표9〉 실험군의 중재 전 후 노인에 대한 태도 점수분석 35
〈표10〉 실험군과 대조군의 중재 후 노인에 대한 인식 차이에 대한 검정 36
〈표11〉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중재 후 노인에 대한 태도 차이에 대한 검정 37